뷰페이지

檢 ‘민주 돈봉투’ 부천 후보사무실 압수수색

檢 ‘민주 돈봉투’ 부천 후보사무실 압수수색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11: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통합당 예비경선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31일 오전 민주통합당 부천 원미갑 예비후보 김경협(50)씨의 선거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현재 김씨를 서초동 서울검찰청사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께 검사와 수사관들을 김 후보 사무실에 보내 회계 및 경선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김씨가 지난달 26일 예비경선이 치러진 서울 양재동 교육문화회관에서 돈 봉투로 의심되는 물건을 경선 유권자인 일부 중앙위원에게 건넨 것으로 보고 관련 증거를 찾기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경선 현장에서 확보한 CCTV 녹화기록을 분석한 결과, 2층 행사장 입구 쪽 화장실 부근에서 경선 관계자로 보이는 누군가가 돈 봉투로 의심되는 물건을 들고 있는 장면을 확인하고 해당 인물의 신원확인 작업을 벌여왔다.

검찰 관계자는 “CCTV에 찍힌 인물이 김씨로 추정된다”며 “의심스러운 행동에 대해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지역의 대표적인 노동운동가로 알려진 김씨는 참여정부 당시 대통령 사회조정3비서관을 지내기도 했다.

검찰이 후보 사무실을 압수수색함에 따라 그동안 답보를 거듭하던 민주통합당 돈 봉투 의혹 수사가 급진전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검찰은 김씨를 상대로 예비경선장에서 중앙위원들에게 건넨 봉투에 돈이 들어 있었는지와 당시 어느 후보 진영에서 활동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하지만 김씨 측은 “지난 4일 출판기념회를 했는데, 경선 참가자들에게 초대장을 돌린 것일 뿐 돈 봉투와는 무관하다”며 “예비경선에서 특별히 도운 사람이 없었으며, 여기저기 도와달라는 전화가 있었지만 중립을 지켰다”고 해명했다.

검찰은 CCTV 판독을 마친 결과 김씨 외에도 돈 봉투를 건네는 듯한 모습이 찍힌 인물을 추가로 확보해 이들의 신원확인 작업도 병행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CCTV에서 의심스러운 장면을 모두 포착했다”며 “현재 신원 등을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민주통합당 측에 요청한 중앙위원 명단은 아직 제출받지 못했다.

한편 검찰은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의 공식 회계책임자였던 국회의장 여비서 함모(38) 보좌관을 이날 오후 다시 불러 조사한다.

검찰은 전날 이봉건(50) 국회의장 정무수석비서관과 박 의장 전 비서 고명진(40)씨, 박 후보 캠프 관계자에게 1억원을 건넨 정황이 포착된 라미드그룹 문병욱(60) 회장을 조사했으나 이들은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주중 캠프에서 재정ㆍ조직을 담당했던 조정만(51) 국회의장 정책수석비서관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이어 당시 캠프 상황실장으로 돈 봉투 전달을 지시한 의혹을 받고 있는 김효재(60) 청와대 정무수석의 소환도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전대 당시 캠프의 동선을 파악하기 위해 최근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여의도 대하빌딩 사무실 구조를 촬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