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성곽복원 위해 공관부터 옮겨야”

박원순 “성곽복원 위해 공관부터 옮겨야”

입력 2012-01-31 00:00
업데이트 2012-01-31 17: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양도성 투어…‘복원 위원회’ 구성 “경관 해친 건축허가 사례 백서 만들고 공무원 이름 기록”

“미리 이렇게 직접 성곽 길을 걸어봤다면 공관에 입주하지 않았을 거예요.”

하루 꼬박 서울성곽을 걸으며 도시계획 구상에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이 임기종료 후 성곽 복원을 위해 시장 공관을 옮기겠다는 뜻을 밝혔다.

박 시장은 31일 이른 오전부터 문화재 전문가들과 한양도성 투어를 하다 공관이 있는 혜화문 앞에 다다르자 “공관이 성곽 복원을 막는 위치에 있으면서 다른 건물은 이전시키고 복구를 요구하는 게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그는 “공관 수리비로 3천200만원이 들어 지금 없애면 낭비일 수 있다”며 “임기 후에는 반드시 옮겨야 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날 투어는 숭례문 복원 공사현장에서 출발해 오후 늦게까지 성곽을 따라 남산과 낙산, 백악산, 인왕산에 오르며 광희문과 흥인지문, 혜화문, 창의문, 돈의문 터 등을 둘러보는 코스로 계획됐다.

박 시장은 이날 투어에 대해 “지난 28일에는 헬기를 타고 서울 하늘을 봤고, 오늘은 땅을 봤다”며 “가까운 시일 내 배를 타고 한강, 서울의 물도 둘러보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할 수 있는 도시계획의 큰 그림을 그리겠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낙산 정상에서는 기자설명회를 열고 성곽 복원을 위한 위원회와 사업단을 만들고, 서울의 도시건축허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백서를 작성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서울성곽이 기가 막힌 자산이란 걸 확인했다. 단순히 복원해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하고 관리하는 것을 넘어 이 인근을 제대로 개발하는 사업으로도 연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조망권을 해치는 스카이라인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남산타운이나 아파트는 고도제한을 했어야 했다. 공무원은 현장에 반드시 와서 도시계획 시뮬레이션을 해봐야 한다”며 “1900년대까지는 서울에 빈 땅이 많았는데 그때로 돌아가고 싶다. 문화재 인근의 땅을 살 수 있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행한 공무원에게 최근 5년간 경관을 해치는 건축허가 사례를 기록한 백서를 만들 것을 지시했다. 박 시장은 “어떤 공무원이 허가를 했는지 이름까지 모두 기록하라”고 말했다.

오찬 자리에서는 개성, 평양성, 국내성 등 북한의 유적지들도 통일 전에 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박 시장은 “그래야 통일 후 우후죽순으로 아파트 짓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같은 실수를 두 번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또 개성 성곽 복원을 서울이 지원하는 문제와 자연이 보존된 DMZ(비무장지대)를 세계유산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 시민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고민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인왕산에 오르기 전 서울에 대설주의보가 발령, 많은 눈이 내리기 시작하자 오후 3시30분께 일정을 중단하고 서울종합방재센터로 자리를 옮겨 제설작업을 지휘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