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기초소양 중등-진로탐색 고등-직업탐색 역점
초·중·고교 학생 발달 단계에 따른 구체적인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 기준이 마련됐다. 학교급별로 공통된 진로교육 목표가 제시되기는 처음이다.교육과학기술부는 22일 국가차원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진로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밝힌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을 확정, 발표했다.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진로교육을 위해서다.
교과부는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를 ‘학생 자신의 진로를 창의적으로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성숙한 민주시민으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로 정했다. 또 교육영역과 학교급별 교육방향·세부 목표도 함께 내놓았다. 세부적으로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개발 ▲일과 직업세계의 이해 ▲진로탐색 ▲진로 디자인과 준비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눴다.
학교급별 진로교육 목표의 경우 초등학교에서는 궁극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진로 탐색 준비를 위한 기초소양을 기르도록 했다. 중학교 때는 기초적인 진로역량을 발전시키면서 체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찾도록 했다. 고교 단계에서는 진로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탐색, 합리적으로 디자인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특성화고는 취업 및 창업 등에 필요한 진로 개발역량에 중점을 뒀다. 구체적인 성취지표로 초등학교에 35개, 중학교에 42개, 일반고에 41개, 특성화고에 46개를 제시했다. 예컨대 초등학교는 ‘자신의 관심 있는 직업을 10가지 이상 고르고 직업사전을 만들 수 있다.’는 식이다.
일선 학교는 지표에 맞춰 진로수업과 상담, 체험활동 등을 시행하는 동시에 개별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확인해야 한다. 교과부 관계자는 “시·도교육청과 학교는 진로 교과서 및 콘텐츠 개발 등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윤샘이나기자 sam@seoul.co.kr
2012-04-23 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