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캠프 ‘안국포럼’ 반응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복합유통단지 인허가 관련 수뢰 자금을 2007년 대선 때 여론조사를 위해 썼다고 밝힌 데 대해 이명박 대통령의 당시 ‘대선 베이스 캠프’였던 안국포럼 관계자들은 아는 바가 없다고 답했다. 최 전 위원장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 회장으로 있으면서 사실상 여론조사를 홀로 담당했기 때문에 선거캠프 안에서도 다른 사람들은 알 길이 없다는 것이다.●시기·범위·비용 崔 혼자 담당
안국포럼은 이 대통령 당선에 일등 공신 역할을 했던 외곽 캠프로, 출신 인사들은 대부분 18대 국회에 입성했지만 19대 국회에선 절반 가까이 낙선했다. 백성운, 권택기, 정태근, 강승규 의원 등은 이날 대부분 휴대전화를 꺼놓거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 중 재선에 성공한 조해진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시 안국포럼이 조직, 기획, 공보 등 대선 준비 전 과정을 총괄했지만 여론조사 부분은 최 전 위원장이 단독으로 관리했고 그 외 다른 담당자는 없었다.”면서 “때문에 캠프 내에서 (여론조사 운영 내역에 대해) 아는 사람이 전혀 없었다. 아마 최 전 위원장 본인만 알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당시 내가 공보담당이었지만 여론조사 시기나 범위, 비용 등을 전적으로 최 전 위원장이 관리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참고용으로 받아 본 기억도 없다.”고 회고했다. 포럼 내에서 조직 분야를 담당했던 이춘식 의원도 “여론조사 쪽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정치권 “최소 수십억 들어”
당 관계자는 “여론조사 표본을 1000~1500명으로 놓고 볼 때 통상 1000만~1500만원의 비용이 든다.”고 말했다.
1억원 정도로 평균 7~10차례 여론조사를 할 수 있는 셈이다. 통상 2~3개월에 걸쳐 주요 경합지역을 집중 조사하는 대선 여론조사 형태를 감안하면 최소한 수십억원의 여론조사 비용이 투입된다는 게 정치권의 일반적인 관측이다.
이재연기자 oscal@seoul.co.kr
2012-04-24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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