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무서운 이웃집 아저씨들] “가슴이 터질 것 같다… 사회가 왜 이렇게 됐는지”

[무서운 이웃집 아저씨들] “가슴이 터질 것 같다… 사회가 왜 이렇게 됐는지”

입력 2012-09-01 00:00
업데이트 2012-09-01 00: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두순사건’ 피해자 아버지 인터뷰

전남 나주에서 발생한 아동 성폭력 사건에 대해 2008년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던 ‘조두순 사건’의 피해 어린이 아버지는 “내 아이의 일처럼 가슴이 답답했다.”고 한숨지었다. 31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그는 “누구보다도 피해 아이의 몸과 마음이 잘 치유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피해 부모의 심정을 누구보다 잘 이해할 것 같다.

-피해 어린이나 그 부모가 받을 고통을 어떻게 말로 표현하겠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아는 처지여서 내 가슴이 터질 것 같다. 이런 일이 반복되니 너무 답답할 뿐이다. 한두 번도 아니고 하루가 멀다 하고 아동 성폭행이 벌어지는 게 정말 이해가 안 된다. 무엇보다 피해를 본 가엾은 아이가 지금의 내 아이처럼 잘 이겨내고 치유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딸은 요즘 어떻게 지내나.

-수술 후에 정기적으로 검사 받고 통원치료도 받는다. 병원에 가는 일도 예전보다는 많이 줄었다. 지금 중학교 1학년이 됐는데 친구들을 좋아해 아이들과 맛있는 것도 먹으러 다니고 사이좋게 잘 지낸다. 그런데 친구들을 아직 집으로 초대한 적은 없다. 방안에 치료용품이 있다 보니 그렇다. 의사가 돼 아픈 친구들을 치료해 주겠다는 아이의 꿈은 여전하다.

→대통령이 피해가족을 위로하고, 국민에게 사과했다.

-대통령이 사과한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되겠나. 대한민국 사회가 어쩌다 이렇게 됐는지…. 자식 키우고 사는 부모 처지에서 볼 때 기가 막힐 일들만 계속 벌어진다.

→어떤 대책들이 나와야 성폭행 범죄가 근절될까.

-전문가들이 많은 대책을 내놓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가해자들이 변하는 것이라고 본다. 정말 ‘내 아이, 내 형제다.’ 생각하면 어떻게 그런 끔찍한 일을 벌일 수 있겠는가. 사회나 인생에 불만이 있으면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든지, 삶의 어려움이 있으면 정부에 도움을 요청하든지, 이도 저도 아니면 정신과를 찾아가든지 하면 되지 않겠나. 잘못된 방법으로 힘없는 아이들의 인생에 그런 상처를 내고 자기들의 인생도 망쳐서야 되겠는가.

이범수기자 bulse46@seoul.co.kr

2012-09-0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