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찰 ‘이상한 셀카’

경찰 ‘이상한 셀카’

입력 2012-12-01 00:00
업데이트 2012-12-01 0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청장 치안 슬로건 포토존 설치후 “사진 제출땐 시간외 수당” 공문 논란

김용판 서울경찰청장이 지난 21일 서울 31개 경찰서 경찰관들에게 서울경찰청 1층 로비에 자신이 설치한 포토존과 추모의 벽 등을 견학하라는 공문을 내려보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견학 여부를 확인하고자 포토존 등에서 찍은 사진을 제출하면 시간 외 근무 2시간을 인정해 수당을 지급하고 있어 혈세 낭비라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청은 지난 13일 청내 1층 로비에 김 청장이 서울 경찰의 비전으로 내건 ‘치안은 과학이며 전략이다’라는 슬로건이 내걸린 포토존을 설치했다.

일선 경찰관들에 따르면 서울청은 지난 21일 일선 경찰서에 공문을 보내 ‘오는 12월 7일까지 서울청 포토존 등을 견학하라.’는 지시를 전달했다. 이후 일선 경찰관들의 반발 움직임이 잇따르자 ‘견학 인증 사진을 제출하면 2시간의 시간 외 근무를 인정하고 수당을 지급하겠다.’며 견학을 독려하고 나섰다. 이후 서울청 로비에서는 서울 31개 경찰서에 근무하는 경찰관들의 사진 찍기 릴레이가 이어지고 있다. 30일 오전 9시에도 서울청 1층 로비에는 50여명의 경찰관들이 사진을 찍으려 줄지어 서 있었다.

경찰관 A씨는 “주로 근무를 교대할 때 직원들이 단체로 서울청에 가서 사진을 찍고 다음 날 소속경찰서 생활안전계에 사진파일을 보내 견학 인증을 한다.”면서 “이렇게 퇴근을 하면 시간 외 근무인정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억지 사진 찍기에 불만의 목소리도 많다. 경찰관 B씨는 “공문이 내려왔으니 사진을 찍기는 하지만 새벽 근무 마치고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라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청 관계자는 “지휘관의 철학과 비전을 공유하고 선진 경찰의 자긍심을 일선 경찰관들이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견학 공문을 하달했다.”면서 “31개 관할서 중 4개서에서 자체적으로 시간 외 수당을 지급하는 등 부작용이 발견돼 시정하라는 지시를 내린 상태”라고 해명했다.

김정은기자 kimje@seoul.co.kr

2012-12-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