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중학생 국가별 평가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의 수학·과학 성취도가 세계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신감이나 흥미도는 세계 꼴찌였다.한국교육과학평가원은 11일 국제교육성취도평가협회(IEA)가 50개국 초등학교 4학년생과 42개국 중학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수학·과학 성취도 추이 변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IEA는 4년마다 각국 학생들에게 같은 시험을 보게 해 국가별로 성취도를 매긴다. 한국에서는 2010년 12월 초등학생 4335명, 중학생 5167명이 시험을 치렀다.
우리나라 초등 4학년의 수학 성취도는 세계 2위, 과학 성취도는 1위였다. 중 2학년은 2007년 조사에 비해 수학은 2위에서 1위, 과학은 4위에서 3위로 1계단씩 올랐다. 성취도가 가장 높은 ‘수월 수준’ 학생의 비율도 초등 4학년은 수학 39%, 과학 29%로 1995년(수학 25%, 과학 22%)보다 크게 향상됐다. 중 2학년 역시 수학 47%, 과학 20%로 2007년(수학 40%, 과학 17%)보다 나아졌다. 반면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은 형편없는 수준이었다. 중2 학생 가운데 이 두 과목을 좋아한다고 답한 학생은 수학 8%, 과학 11%였다. 과학은 조사 대상국 중 최하위, 수학은 슬로베니아만 한국보다 낮았다. 조사대상국 전체 평균이 수학 26%, 과학 35%인 것과 비교하면 두 과목 모두 3분의1에도 미치지 못했다. 초등 4학년생들 역시 흥미도 순위에서 수학이 23%로 꼴찌였고 과학은 39%로 조사 국가 중 세 번째로 낮았다.
박건형기자 kitsch@seoul.co.kr
2012-12-12 1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