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불법체류자로 숨어살면서 변호사 꿈꿨죠”

“불법체류자로 숨어살면서 변호사 꿈꿨죠”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탈북자 출신 전북대 로스쿨 입학 이삼신씨

“북한에서 공개 처형당하는 사람들을 보며 ‘진정으로 인민을 위한 법이란 무엇인가’라는 의문을 갖게 됐죠. 통일 후에 헌법이나 민법 등을 북한에 제도적으로 정착시키는 방안을 찾고 싶습니다.”

이미지 확대
이삼신씨  연합뉴스
이삼신씨
연합뉴스
탈북자 출신으로 올해 3월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에 입학하는 이삼신(33·가명)씨는 6일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한국에서 이루게 된 법조인의 꿈에 대해 이같이 설명했다. 다음 달 한국외국어대 법학과를 졸업하는 이씨는 지난해 전북대 로스쿨에 지원해 12월 6일 합격 통보를 받았다.

함경북도 회령 출신인 이씨는 사망한 아버지와 군대에 나간 형들을 대신해 병든 어머니를 부양하려고 14세인 고등중학교 4학년 때부터 장사를 하느라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그는 북한에는 희망이 없다고 생각해 1998년 어머니와 함께 두만강을 건너 중국으로 탈출했다. 이씨는 “중국에서 불법체류자 신분으로 숨어 살면서 탈북자를 변호해 줄 수 있는 변호사가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2002년 한국에 입국한 이씨는 이듬해 남한 출신 여성 김모(38)씨와 결혼했다. 김씨는 선교단체 간사로 중국에 단기 선교여행을 갔다가 이씨를 만났다. 현재 두 딸의 아버지이기도 한 이씨는 전자 회사와 유통 회사에서 근무하며 가정을 부양했다. 하지만 그는 배움에 대한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독학으로 공부해 2007년 중·고등학교 검정고시에 합격했고 2008년 한국외대 법학과에 입학했다. 어려운 생활환경 속에서도 이씨는 마지막 학기에 전 과목 A+를 받는 등 평균 학점이 4.0을 넘었다.이씨는 “일단 검찰 쪽에서 실무를 익히며 공직생활을 하거나 법제처에서 법률 제정 작업에도 참여하고 싶다”면서 “법률에 대한 지식이 없어 사기를 당하거나 불이익을 당하는 국내 정착 탈북자 등 약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법조인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하종훈 기자 artg@seoul.co.kr

2013-01-07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