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원순 “지하철 9호선 당분간 요금 인상 없다”

박원순 “지하철 9호선 당분간 요금 인상 없다”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08: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빛둥둥섬 상반기 개장…회의장 활용 구상”

박원순 서울시장이 7일 지난해 요금 인상 문제를 놓고 민간사업자와 갈등을 겪었던 지하철 9호선에 대해 “당분간 요금 인상은 없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힌 뒤 “서울의 여러 버스와 지하철은 작년에 (요금을) 인상했다”며 “시민 삶이 너무 힘든 상황에서 적어도 당분간은 (9호선 요금을) 인상할 수 없으며, 허리띠를 졸라매고 막겠다”고 말했다.

수익성 문제 등으로 개장이 지연되고 있는 세빛둥둥섬에 대해서는 올해 상반기 초에 문을 열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부실공사와 계약상 법률적인 문제도 있어 시행사와 협의 중이지만 서울이 국제 미팅 도시로도 유명해져 컨벤션 회의장이나 문화ㆍ스포츠 공간으로 시민에게 공개하면 사업성이 있을 수 있겠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회에서 택시법이 통과되면 서울시 재정에 부담이 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는 “무리가 많지만 법이 통과되면 후속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박 시장은 “시에서는 ‘운송수입금전액관리제’를 시행해 택시당, 회사당 전체 수입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며 “택시 회사도 물론 일정 이익을 가져가야 하지만 얼마가 적정한 이윤인지 계산이 가능해졌고 기사들의 월급이 너무 낮은데 그들에게 돌아가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