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주서 발생한 음료수 구토증세 원인은?

제주서 발생한 음료수 구토증세 원인은?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13: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찰,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오인 판단…”주의 필요”

지난해 말 제주시 한 복지센터에서 발생한 ‘음료수 복통증세’의 원인은 식기용 세제를 잘못 마셔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서부경찰서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피해자들이 나눠마신 과일주스의 성분 분석을 의뢰한 결과 피해자들이 마신 음료수는 식기세척기 전용 액체세제인 것으로 7일 확인했다.

사건은 지난해 12월 27일 오후 9시께 제주시 연동 한 지역아동센터에서 과일주스를 나눠마신 센터관계자 최모(51·여)씨와 남모(13)군 등 6명이 어지럼증과 복통증세를 보이며 119에 신고, 제주시내 병원으로 실려가면서 얼려졌다.

이들은 인근 응급실에서 치료를 받은뒤 바로 호전됐지만 다음날 병원 의료진은 피해자들이 알칼리 중독에 의한 증세가 의심된다는 소견을 내놨다.

이후 경찰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수사를 진행했다.

피해자들이 마신 과일주스병에 남아 있던 액체와 음용하면서 사용한 종이컵의 독극물 감정은 물론 현장의 싱크대 밑에 보관된 A 식기세척기 전용세제 일부를 대조 감정물로 국과수에 의뢰했다.

국과사는 10여일 뒤 피해자들이 음용한 과일주스병에 들어 있던 액체와 대조 감정물로 보냈던 식기세척기 전용세제의 성분이 동일한 것으로 판단했다.

경찰 수사결과 지난해 10월 초 센터관계자 김모(50)씨가 교체한 세제통에 남아있던 세제를 주스병에 담아 창고에 두었던 것을 창고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누군가 음료수로 잘못 알라 이를 주방 냉장고로 옮겼고 이 사실을 몰랐던 피해자들이 주스병에 들어 있던 세제를 마셨던 것으로 밝혀졌다.

경찰은 주스병이 냉장고로 옮겨진 과정 등 과실여부 등에 대해 추가로 수사할 예정이다.

이러한 사례는 비단 제주에서만 아니라 최근 다른 지역에서도 발생, 일반인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 2일 오전 8시께 전남 신안군 지도읍에서는 60대 주민이 전날 살충제를 음료수로 착각하고 마셔 치료받고 퇴원했다가 상태가 나빠져 병원으로 다시 이송되는 일이 발생했다.

대장 내시경 검사를 받을 예정이던 이 주민은 전날 오후 10시께 내시경 검사용액을 음료수에 타 마시려다 살충 농약을 음료수로 착각해 마셔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정신이 혼미하고 구토를 하는 등 합병증 증상을 보이며 상태가 악화돼 다시 광주의 대형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