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무원노조 “세종시 여건 열악…책임자 문책해야”

공무원노조 “세종시 여건 열악…책임자 문책해야”

입력 2013-01-07 00:00
업데이트 2013-01-07 14: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앙행정기관공무원노조는 7일 성명을 내고 “정부는 생활여건과 근무여건을 충족시키지 않고 선량한 공무원을 서둘러 세종시로 내몬 것에 대해 정중히 사과하고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했다.
이미지 확대
14일 세종시 정부청사의 국무총리실 정문 앞에서 바라본 신축 청사 모습. 세종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14일 세종시 정부청사의 국무총리실 정문 앞에서 바라본 신축 청사 모습.
세종 손형준기자 boltagoo@seoul.co.kr
노조는 “세종시로 이전한 6개 부처 5천여명의 공무원에게 닥친 상황은 열악하기 그지없다”면서 “부처 이전과 신규주택 입주시기의 괴리로 엄동설한에 집 없는 공무원을 양산해 비자발적 이산가족을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집을 구하지 못한 공무원들은 하루 3시간 넘는 시간을 수도권에서 세종시까지 출퇴근으로 허비하게 돼 신체와 정신이 피폐해졌다고 노조는 덧붙였다.

노조는 또 “청사어린이집 수용 준비가 부실해 서울로 아이들을 돌려보내는 상황이 발생했고 주변에 병원, 식당, 마트 등 편의시설이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며 “대중교통이 열악해 승용차 없이는 생활할 수 없고, 주차공간 부족으로 이면도로 불법주차를 양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청사 내 구내식당이 턱없이 부족해 컵라면과 차가운 김밥으로 끼니를 때우는 불쌍한 공무원이 적지않다고 노조는 전했다.

노조는 세종시내 ▲임대주택 등 임시거처 대폭 확대 ▲청사 어린이집 보육교사 및 놀이공간 확보 ▲초ㆍ중학교 조기 확대 완공 ▲병원, 약국, 식당, 마트 입주 ▲대중교통 대폭 확충 및 주차장 확대 ▲청사 동별 구내식당 확보를 촉구했다.

노조는 “요구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시 모든 수단을 강구해 투쟁하겠다”면서 “공무원의 눈물을 닦아줄 줄 아는 정부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