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버지 대학 찾자’ 청와대 등에 수천만원 로비

‘아버지 대학 찾자’ 청와대 등에 수천만원 로비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1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기로 8억5천만원 조달해 감사원·청와대 등에 로비 시도

지방 유명 사립대학 설립자의 아들이 잃어버린 사학재단의 운영권을 되찾기위해 청와대와 감사원 등에 로비 명목으로 수천만원대의 금품을 살포한 의혹이 추가로 제기됐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방 소재 사립대학인 A대 설립자의 아들 박모(65)씨가 학교 운영권 장악을 위해 로비 명목으로 브로커에게 3천만원, 청와대 행정관에게 500만원을 준 혐의(뇌물공여)를 추가 수사를 통해 밝혀냈다고 8일 밝혔다.

박씨는 자신이 운영권을 장악하면 학내 장례식장 등의 운영권을 주겠다며 8억5천만원을 받아챙긴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로 지난해 7월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은 바 있다.

경찰 추가 수사에서 박씨가 세관에 압류된 원유를 통관시켜주겠다며 3천만원을 받아 챙기거나, 대주주로 있는 회사의 자금 2억3천만원 상당을 판공비 명목으로 받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한 혐의도 포착됐다.

경찰은 감사원에 표적 감사를 청탁해 주겠다는 명목으로 박씨로부터 2011년에 3천만원을 받은 B종교문화재단 대표 김모씨(59)를 변호사법위반 혐의로, 청와대에서 A대 문제를 부각시키겠다는 명목으로 500만원을 받은 전직 청와대 비서관실 소속 행정관 이모씨(44)도 뇌물수수 혐의로 검거했다.

행정관 이씨는 압류된 원유의 통관을 위해 한국석유관리원에 청탁성 전화를 한 혐의도 받고 있으며 이번 사건으로 청와대를 그만뒀다.

박씨로부터 자금을 받은 김씨는 감사원 인사를 만나 A대 문제를 부각시키기는 했지만 표적 감사를 청탁하지는 않았고 청와대에 전달된 A대 집행부 자료도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처벌대상에서 제외됐다.

박씨는 이외에도 현 재단 집행부를 비방하려고 지역 사회의 종교인과 언론인, 전직 대통령 수행비서 등을 상대로 총 8천600만원을 뿌렸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했다.

A대는 1980년대 후반 학내 민주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설립자 측 인사가 퇴출당해 현재까지 관선 이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박 씨가 이외에도 전직 대통령 수행비서와 시사주간지 간부 등에게도 감사 청탁과 언론홍보 목적의 금품로비를 시도했지만 금품을 수수한 이들이 이에 상응하는 행동을 하지 않아 처벌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