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경찰청장 ‘개구리소년 저체온사’ 입길

서울경찰청장 ‘개구리소년 저체온사’ 입길

입력 2013-01-08 00:00
업데이트 2013-01-08 15: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002년 당시 섣부른 사인 추정에 유족 반발 사

국가정보원 여직원의 선거개입 의혹 수사와 관련해 민주통합당이 김용판 서울경찰청장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기로 한 가운데 김 청장의 과거 발언이 입길에 오르고 있다.

김 청장은 실종된 개구리소년들이 유골로 발견된 지난 2002년 9월 26일에 대구 달서경찰서장으로 있으면서 사건의 초동 수사를 지휘했다.

김 청장은 유골 발견 직후 현장에서 소년들의 사인과 관련한 언론의 물음에 “저체온사’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실종 어린이 5명이 길을 잃고 헤매다 탈진, 산중턱 구릉에 쪼그리고 앉아 있다가 기온이 떨어지는 바람에 저체온 현상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는 것.

경찰은 대구 와룡산에 비가 내리고 바람이 불어 산 중턱의 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갔을 가능성이 큰 데다 유골이 한 데 엉켜있는 채로 발견된 점을 동사 가능성의 근거로 봤다.

경찰뿐 아니라 의료전문가 중에도 아이들이 실종된 3월의 산악지형 특성과 어린이들의 심신 상태를 고려하면 동사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경찰 주장을 뒷받침하기도 했다.

그러나 개구리소년들이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초등학교 3-6학년으로 날씨가 추우면 얼마 떨어지지 않은 집에 오면 되는데 굳이 함께 껴안고 엉켜있다가 동사했다는 주장은 선뜻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경찰의 섣부른 사인 추정이 거센 비판을 받았다.

특히 유족들은 아이들의 사인을 사고사로 섣불리 추정했다며 수사 당국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개구리소년 실종 당시 단순가출로 추정하고 수색작업을 소홀히 한 데 이어 유골 발견 이후에도 사인 규명에 결정적인 단서를 제공할 수 있는 현장을 훼손했다는 비판을 받던 터라 경찰의 입장이 난처해질 수 밖에 없었다.

유족 반발에 부딪친 경찰은 수사본부장을 대구경찰청 차장으로 격상하고 수사인력을 대폭 늘리는 등 타살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광범위한 수사를 진행했다. 경북대 법의학팀이 개구리소년들의 두개골에서 사망 당시 생긴 것으로 추정되는 인위적 손상 흔적을 발견함으로써 사인은 타살로 결론났다.

당시 이 사건을 취재한 한 언론인은 “실종 11년 만에 유골로 발견된 개구리소년 사건의 범인을 끝내 잡지 못했다”면서 “당시 경찰이 성급한 사인을 발표, 유족과 언론의 비판을 감수해야 했다”고 회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