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학사시험 돈거래’ 의심 교사 줄소환 예고

‘장학사시험 돈거래’ 의심 교사 줄소환 예고

입력 2013-01-21 00:00
업데이트 2013-01-21 16: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남도교육청 교육전문직(장학사·교육연구사) 선발시험 문제 유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22일부터 돈을 주고 문제를 건네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직 교사(시험 합격자) 14명을 소환 조사키로 했다.

경찰은 의심 교사 중 일부는 가족 계좌에서 뭉칫돈을 유출한 정황을 파악,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충남지방경찰청 수사과 관계자는 21일 “사건 연루자로 파악된 이들에 대한 압수수색을 마치고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며 “22일부터 해당 교사들을 피혐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혐의에 대한 사실 관계가 확인되면 해당 교사들은 피혐의자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것”이라고 덧붙였다.

경찰은 이들이 지난해 교육전문직 선발시험에 앞서 충남교육청 모 교육지원청 소속 장학사 A(47·구속)씨에게 돈을 주고 시험 문제를 미리 전달받았는 지를 조사할 방침이다.

특히 일부 교사는 가족 등 계좌에서 뭉칫돈이 빠져나간 정황이 파악됨에 따라 돈의 사용처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다.

경찰은 애초 알려진 것처럼 2천만원이 아닌 3천만원을 주고 문제를 받았다는 교사의 진술도 추가로 확보, 오간 돈의 정확한 규모 확인에도 주력하고 있다.

검찰에 송치돼 조사를 받고 있는 장학사 A씨 역시 “교사들에게 돈을 받아 다른 장학사에게 넘겼다”며 혐의를 일부 시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에 따라 수사가 시작되면서 음독자살한 출제위원 B(장학사)씨의 출제 당시 행적을 좇는데도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 과정에서 돈거래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경찰은 또 이들이 문제 유출이 발각됐을 경우 등에 대비, 수사기관 대응요령을 사전에 모의하는 등 조직적 범행 가능성이 큰 점 등을 고려, 관련 혐의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문제 유출 과정도 상당 부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수사 선상에 오른 시험 합격자들이 문제에 포함된 ‘키워드’를 전달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계의 한 관계자는 “문제은행 형태의 교육전문직 시험에서 중요 키워드만 알면 관련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며 “몇년간 이 시험을 준비했던 이들이기 때문에 주요 단어만 알아도 답안을 쉽게 작성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찰은 “초등 교육전문직 시험에서도 문제가 유출됐다는 정황이 있다”며 “이번 중등 교육전문직에 대한 수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초등분야로) 수사를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