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송영길, 아웅산 수치 여사에 아시안게임 참석 제안

송영길, 아웅산 수치 여사에 아시안게임 참석 제안

입력 2013-02-01 00:00
업데이트 2013-02-01 16: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치 여사 “참석하고 싶지만 아직 결정 못해”

송영길 인천시장이 미얀마 민주화의 상징인 아웅산 수치 여사에게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에 참석해달라고 제안했다.

송 시장은 1일 서울 김대중 도서관에서 만난 수치 여사에게 “아시안게임에 미얀마 선수들이 참가하는데 수치 여사도 참석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치 여사는 “참석하고 싶지만 아직은 결정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인천시는 이 자리에서 확답을 얻진 못했지만 수치 여사가 아시안게임에 참석할 수 있도록 계속 추진할 방침이다.

아시안게임의 모토인 평화와 화합이 수치 여사의 인생 역정과 부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시장님이 갑자기 제안한 내용에 대해 수치 여사가 확답을 주기는 당연히 어려웠을 것”이라며 “아시안게임의 정신을 고려할 때 수치 여사의 참석이 긍정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

송 시장은 미얀마를 포함한 아시아의 심장병 어린이를 초청해 무료 수술을 진행해왔다며 아시아를 위한 인천의 지원을 강조했다. 송도글로벌대학캠퍼스를 기점으로 한 아시아권 학생 유치 계획도 밝혔다.

수치 여사는 계속 연락하면서 이 부분을 협조하자고 답했다.

송 시장은 녹색기후기금(GCF) 유치 사실을 언급하면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기후 변화에 함께 대응하자고도 제안했다.

송 시장과 수치 여사는 이밖에 일본 위안부, 남북 통일 등 평화와 인권 문제를 주제로 20여분간 대화했다.

수치 여사의 방한 일정이 잡히자 송 시장 측에서 먼저 제안해 이날 면담이 성사됐다.

학생운동가, 노동운동가를 거쳐 인권변호사, 국회의원의 길을 밟은 송 시장이 미얀마 민주화와 수치 여사 가택 연금 해제를 위한 활동을 활발히 펼치면서 두 사람의 인연이 시작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