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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신 롯데백화점 여직원 평소 실적압박 시달려”

“투신 롯데백화점 여직원 평소 실적압박 시달려”

입력 2013-04-27 00:00
업데이트 2013-04-2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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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족 “매니저 가매출까지 강요” 사측 “매출 압박 아는 바 없어”

서울 동대문구 롯데백화점에서 40대 여직원 김모(47)씨가 투신해 숨진 가운데 유족 측이 온라인을 통해 “백화점의 매출 실적 압박으로 인한 자살”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김씨의 딸이라고 밝힌 A(22)씨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살았던 엄마에게 이런 일이 생겼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는다”면서 “너무 억울하고 슬프고 힘들어서 이렇게 글을 올린다”고 밝혔다. 그는 “엄마가 일하던 백화점에 매니저가 새로 들어오면서부터 엄마에게 극심한 스트레스를 줬다고 한다”면서 “매출 압박부터 해서…심지어는 가매출을 하라고까지 했다. 그로 인해 엄마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A씨는 이어 “그런데 백화점 측에서는 ‘개인 재정 사정에 의한 자살이다’, ‘백화점 측에서 2억의 합의금을 받았다’, ‘매니저에게 욕설을 보냈다’는 등 허위 사실의 기사가 나가고 있다”면서 “우리는 합의금을 받은 적이 없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앞서 김씨는 지난 21일 오후 10시쯤 근무하던 백화점 3층 화단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김씨는 투신 직전 동생과 남편에게 “딸을 잘 부탁한다. 사랑하고 미안하다”는 문자를 보냈다. 그는 또 의류매장 관리를 담당하는 직원과 관리자 등 32명이 함께 대화하는 카카오톡 그룹 대화창에 “대리님(백화점 관리 직원), 사람들 그만 괴롭히세요. 대표로 말씀드리고 힘들어서 저 떠납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 동대문경찰서는 이날 김씨의 동생과 동료 직원 등을 불러 조사했으나 진술이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의 동생은 경찰 조사에서 “평소 매장을 관리했던 대리와 마찰이 있었고 매장 매니저로서 실적 압박에 힘들어했다”면서 “가족이나 다른 직원 카드를 사용해 가매출을 해야 했던 부분에 대해 괴로워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다른 직원 2명은 “압박을 느낄 수준은 아니었고, 대리와 개인적인 감정 문제도 있었던 것 같다”고 진술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와 관련해 백화점 측은 “경찰 조사에서 그러한 압력이 있었다는 게 밝혀지면 공식 사과하겠지만 지금까지 가매출을 시켰다는 등 실적 압박이 심했다는 점은 아는 바가 없다”고 말했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3-04-27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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