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외국계銀·증권사 5곳 ‘CJ차명계좌’ 거래 추적

외국계銀·증권사 5곳 ‘CJ차명계좌’ 거래 추적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은머리 외국인’ 개설 여부, 해외법인 비자금 유입도 수사

CJ그룹 비자금 조성과 탈세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이재현 회장 일가가 외국계 은행과 증권사에 차명계좌를 개설해 자금 거래 및 주식 매매를 한 의혹을 포착해 계좌추적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윤대진)는 CJ그룹이 차명계좌를 개설해 자금 및 주식 거래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N사, C사 등 외국계 은행과 증권사 서울지점 5곳을 대상으로 계좌추적 중이라고 31일 밝혔다. 검찰은 외국계 은행 등에 개설된 차명계좌 10여개에서 2004년부터 10여년간 이뤄진 자금 및 주식 거래 내용을 들여다보고 있다.

검찰은 우선 CJ그룹이 은행 및 증권사에 제출한 계좌 신청서 등을 토대로 계좌 개설자가 실제 외국인인지 외국인을 가장한 한국인(검은 머리 외국인)인지를 파악할 방침이다.

검찰은 CJ그룹이 외국계 금융기관의 차명계좌를 통해 국내외에서 조성한 비자금을 세탁하거나 계열사 주식을 사들이는 등 부당이득을 취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이와 관련, 검찰은 해외에 숨겨놓았던 비자금이 CJ그룹이 직간접으로 관여한 해외법인을 통해 외국계 자금 및 펀드로 가장, 국내로 들어왔을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전날 CJ그룹 차명계좌로 의심되는 계좌들을 개설해 준 우리·신한은행 등 국내 은행과 증권사에 대해서도 금감원에 특별검사를 의뢰하고 은행 관계자들을 불러 조사하는 등 이 회장 일가의 자금흐름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거래소에서 확보한 CJ그룹의 주식 매매 관련 기록이 담긴 매매장, 예탁결제원에서 확보한 주주 명부, 전산 및 디지털 포렌식 증거 자료, 계좌추적 내용 등을 분석해 의심스러운 주식 거래 내용과 자금 흐름을 추려내고 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3-06-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