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절전합시다” 정부 대책에 “적반하장” 비난 봇물

”절전합시다” 정부 대책에 “적반하장” 비난 봇물

입력 2013-06-01 00:00
업데이트 2013-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업·시민에 책임 전가 ‘꼼수’…전력난 넘어 국민 안전도 문제

위조 부품 파문으로 원자력 발전소가 무더기로 가동 중단돼 최악의 여름철 전력 대란이 우려되는 가운데 정부 당국이 기업과 시민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게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시민은 대체로 관리·감독을 소홀히 한 정부 당국이 절전의 당위성을 앞세워 당장 난처한 상황을 피하려 한다며 이는 적반하장식 대책이라고 지적했다.

공기업 직원인 김모(42)씨는 “오늘 오후 정부가 공공기관의 전력사용량을 더 줄이겠다고 발표하는 모습은 책임을 전가하려는 꼼수로밖에 보이지 않았다”며 “먼저 국민에게 사과하고 재발방지를 약속하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꼬집었다.

대기업에 근무하는 정주형(33)씨는 “늘 해오던 ‘절전 캠페인’으로 대충 넘어가려 하는 모습이 안타깝다. 한여름 시민이 겪어야 하는 불편을 어떻게 보상해줄 것인가”라고 말했다.

주부 오주영(63)씨는 “전력난도 문제지만 국민 생명을 위협하는 안전 문제 아니냐”며 “정부가 너무 안이하게 대처하는 것 같아 불안한 마음이 드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과거 IMF 구제금융 사태처럼 국가적 위기 상황인 만큼 일단 급한 불부터 끄고 보자는 반응도 있었다.

서울에서 약국을 운영하는 정모(62)씨는 “이유야 어찌 됐든 전력난부터 막고 종합적인 대책을 논하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온라인에서는 이명박 정부 시절 비리사건을 알고도 은폐한 관계자들을 찾아내 처벌해야 한다는 주장이 힘을 얻고 있다.

다음 아이디 ksh****는 “MB정부 시절 당국은 부품 비리를 적발해놓고도 공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며 “조사결과를 은폐한 감사원 등 관계자들을 발본색원해 처벌해야 한다”는 게시글을 올렸다.

트위터리안 silv***은 “국가 에너지사업을 놓고 장난친 ‘국기 문란’ 사건”이라며 “애당초 이런 비리가 가능하도록 한 관리감독 시스템을 이번 기회에 뜯어고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