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 전문가들 “기체 결함 가능성”

항공 전문가들 “기체 결함 가능성”

입력 2013-07-07 00:00
업데이트 2013-07-07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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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륙전 랜딩기어 이상 알았던듯…조종사 실수 확률은 적어”다양한 원인 놓고 정밀 조사 결과에 주목

7일 오전(한국시각)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활주로에 충돌한 사고와 관련, 항공 전문가들은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기체 결함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했다.

강자영 항공대 항공운항학과 교수는 “일반적으로 비행기가 착륙할 때 꼬리가 먼저 닿는데 이때 중력과 양력의 차이가 작도록 해야 충격 없이 착륙을 한다”며 “꼬리 부분이 활주로에 부딪혔다는 것은 비행기의 중력을 제대로 제어하지 못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평상시 자동으로 착륙을 제어하기 때문에 이번 사고는 기체 결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서도 “다만 비행기의 사고 원인은 다양하고 복잡하기 때문에 아직은 사고 원인을 단정하긴 이르다”고 말했다.

그는 “기내에 발생한 화재는 비행기의 인위적 충격으로 연료가 유출되고 여기에 불똥이 튀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신상준 서울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는 “꼬리 날개가 먼저 바닥에 닿으면서 떨어져 나갔다고 하는데 이는 착륙 당시 비행기의 앞부분이 정상보다 더 올라갔다는 뜻”이라며 “꼬리 날개는 비행기의 자세를 정확하게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데 이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을 확률이 있다”고 분석했다.

윤광준 건국대 항공우주정보시스템공학과 교수는 “조종사가 사전에 구급차를 준비시킨 것은 기체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라며 “착륙을 위한 랜딩기어에 이상이 생겨 꼬리 부분이 먼저 활주로에 부딪힌 것 같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샌프란시스코 공항이 태평양과 연결된 만에 위치해 있어 착륙이 쉽지 않은 환경이라고 지적하면서도 조종사 실수 가능성은 적다고 입을 모았다.

윤 교수는 “이미 조종사가 사전 통보를 한 만큼 운전 미숙은 아닌 것으로 본다”며 “많이 이용하는 활주로가 아닌 다른 활주로를 이용했다고 하던데 아마 다른 비행기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고 추측했다.

신 교수도 “바다에 인접한 샌프란시스코 공항은 다른 공항과 달리 바람이 세고 고도와 위치를 가늠할만한 구조물도 적기 때문에 다른 항공보다 상대적으로 착륙 환경이 좋지 않은 편이지만 특별히 사고가 잦은 공항은 아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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