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시아나기 사고> 충돌때 시속 196㎞…권장속도보다 58㎞ 느려

<아시아나기 사고> 충돌때 시속 196㎞…권장속도보다 58㎞ 느려

입력 2013-07-09 00:00
업데이트 2013-07-09 04: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시아나항공 사고 여객기의 충돌 당시 속도가 106노트(시속 196㎞)로 착륙시 권장 속도인 137노트(254㎞)보다 훨씬 느렸다고 국토교통부가 9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충돌 3초 전 사고기의 운항 속도는 103노트(191㎞)로 엔진 출력은 50%였고 엔진 파워는 증가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블랙박스의 비행자료 기록장치(FDR)를 분석해 이런 내용을 확인한 뒤 우리 측에 통보했다.

항공 전문가는 “속도가 떨어지면 양력(물체에 수직으로 받는 힘)이 감소하는데 양력이 중력보다 작으면 무게 때문에 비행기가 떨어지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공항 레이더를 분석한 결과 충돌하기 전 활주로 접근 각도는 정상이었다고 설명했다.

우리 쪽과 NTSB 합동조사단은 착륙 당시 조종사 2명을 8일(현지시각) 온종일 조사했다.

나머지 조종사 2명은 현지시각으로 9일 조사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지는 추후 결정할 방침이다. 조종사들은 조사가 끝나면 귀국하게 된다.

합동조사단은 운항, 엔진, 기체, 블랙박스, 조종사, 관제 등 분야별로 조사활동을 하고 있다.

사고 원인 규명에 핵심적인 블랙박스 분석을 위해 항공·철도 사고조사위원회 조사관과 아시아나항공 전문가 등 2명이 이날 오전 출발했으며 10일 오전 0시 20분 NTSB 본부가 있는 워싱턴에 도착해 곧바로 분석 작업에 합류한다.

국토부는 사고 현장 조사를 통해 좌·우측 엔진과 보조동력장치의 위치 등 잔해 상태, 기골의 주요 부분 위치를 확인하고 떨어진 부품의 위치를 GPS에 입력했다고 밝혔다.

오른쪽 엔진 외부에서는 화재 흔적이 나왔다. 화재 시점은 조사해봐야 하지만 충돌 후 동체에 불이 났을 때 엔진에도 화재가 일어났을 가능성이 유력하다.

국토부는 또 좌측 엔진이 활주로와 접촉하면서 분리돼 활주로에서 200m 떨어진 곳에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조사단은 활주로 스키드 마크를 확인했으며 최초 충돌지점과 각도도 조사했다.

현재 입원중인 환자 39명 가운데 한국인 탑승자는 8명이며 객실승무원 6명도 포함돼 있다. 대부분은 큰 고비를 넘겨 회복중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피해자 가족 23명이 출국했고 나머지 8명은 9일과 10일 현지로 출발한다.

최정호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9일 브리핑에서 ‘NTSB의 발표 내용이 조종사 과실 쪽에 초점이 있는 것 같다’는 지적에 대해 “발표 내용만으로는 조종사 과실로 예단할 수 없다. 객관적 조사를 거쳐야 사고 원인을 판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말할 수 있는 건 데이터 분석에 의한 것이다. 고도나 속도 등에 대해 전문적 조사를 해서 확인해야 한다”면서 “블랙박스를 관제탑 교신 내용 등 다른 자료와 함께 종합적으로 분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사고기 조종사가 ‘출력을 올리려 했지만 생각만큼 출력이 나오지 않았다’고 사고조사반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진 데 대해서는 “면담했지만 내용은 공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고 밝혔다.

최 실장은 중국인 사망자 가운데 1명이 구급차에 치어 숨졌다는 미국 언론 보도에 대해서는 “공항 감시카메라 비디오로 확인 중인데 아직 정확한 분석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조종사들이 충돌 82초 전 고도 1천600피트(490m)에서 자동 항법장치를 해제했다는 NTSB 발표에 대해서는 “장치를 해제하고 조종사가 직접 조종하는 게 통례”라고 말했다.

최 실장은 사고 직전 공항 관제사가 바뀌었다는 보도에 대해 “관제사 조사가 내일 이뤄지니 그런 부분도 확인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