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대학생 직접 만나 양국 적대감 푸는 다리 되고 싶다”

“日대학생 직접 만나 양국 적대감 푸는 다리 되고 싶다”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00: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강신우 일본 명문 히토쓰바시대학교 상학부 신임 교수

“한국과 일본 국민이 서로 인간적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가교가 되고 싶습니다.”

이미지 확대
강신우 일본 명문 히토쓰바시대학교 상학부 신임 교수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강신우 일본 명문 히토쓰바시대학교 상학부 신임 교수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강신우(38) 일본 히토쓰바시대 신임 교수는 5일 서울 중구 서울신문사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아베 신조 정권이 들어선 뒤 한·일 관계가 경색돼 외교적으로 잘 대처해야 한다”면서 “개인적으로는 일본 대학생들과 직접 만나는 만큼 양국 사이의 막연한 적대감과 오해를 푸는 데 도움이 되고 싶다”고 말했다.

히토쓰바시대는 일본 도쿄도에 있는 상경·사회과학 분야 명문대로 강 교수는 6일 조교수로 부임해 상학부의 재무 과목을 가르친다. 일본 대학들은 최근 교수 임용 때 ‘순혈주의’를 깨고 강 교수처럼 외국 교원을 적극 채용하면서 국제화를 시도하고 있다. 보수적인 일본 유명 대학에서 30대 외국인을 조교수로 채용한 사례는 극히 이례적이다.

이런 일본 명문대의 파격적인 선택은 서울대 94학번인 강 교수가 요즘 표현으로 ‘공신’(공부의 신)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서울대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MIT)에서 기계공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그는 산업의 다양한 분야를 넓게 배우고 싶은 욕심이 있었던 터라 글로벌 컨설팅 회사인 매킨지 한국사무소 컨설턴트로 2년간 일했다. 박사 학위도 미국 미시간대에서 경영학 전공으로 받았다.

그는 “한국 학생들은 대입 때까지 비슷한 목표만 보고 경쟁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면서 “하고 싶은 일이 뚜렷해지면 공부는 시키지 않아도 하게 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원하는 일을 찾는 것이 학창 시절의 첫째 목표가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4-01-06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