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해 NLL 해역에 ‘中 불법조업 차단’ 인공어초 설치

서해 NLL 해역에 ‘中 불법조업 차단’ 인공어초 설치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14: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해 북방한계선(NLL) 인근 해역에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을 차단할 인공어초가 최근 설치됐다.

6일 인천시 옹진군에 따르면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은 국비 10억원을 들여 지난 2일 소청도 동측해역 128ha에 인공어초 10개를 설치했다.

물고기 아파트로 불리는 인공어초는 콘크리트나 강재 등을 이용해 물고기가 살 수 있도록 바닷속에 만든 구조물로 중국 어선의 불법 조업을 막는 역할도 한다.

그동안 서해 5도 인근 해역은 불법조업을 하는 중국어선으로 인해 어장이 황폐화하고, 어구 침탈이나 훼손 등 어민 피해도 컸다.

그러나 군은 이번 인공어초 설치로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이 크게 줄 것으로 기대했다.

그물을 바닷속에 넣어 끄는 중국 저인망어선의 특성상 조업 도중 쌍끌이 그물이 인공어초의 돌기에 걸려 찢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군은 또 해조류를 먹고 사는 전복이나 소라 등 수산자원 조성에도 효과가 커 어민들의 소득이 늘 것으로 예상했다.

군은 오는 2017년까지 40억원의 사업비를 더 투입해 서해 NLL 인근 등 인천 앞바다에 인공어초 설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군의 한 관계자는 “인공어초 설치비 40억원이 모두 확보된 상태가 아니”라며 “매년 되풀이되는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으로 인한 어민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예산 지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