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안전 규정조차 없다” 원전 안전 불감증 여전

“안전 규정조차 없다” 원전 안전 불감증 여전

입력 2014-01-06 00:00
업데이트 2014-01-06 15: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고 위험 큰 방수로에서 작업하던 근로자 2명 숨져

원전 작업장에서 일하던 근로자들이 안전사고로 숨졌다.

부품 비리와 잦은 고장으로 불신을 받고있는 원전에서 이번에는 안전사고까지 발생하자 ‘안전 불감증’이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6일 오전 10시 12분께 전남 영광군 홍농읍 한빛원전 방수로에서 작업 중이던 협력업체 직원 김모(55)씨와 문모(35)씨가 실종됐다.

이들은 한빛 4, 5호기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방수로 게이트 점검 작업을 하다가 불의의 사고를 당했다.

전문 경력을 가진 김씨는 잠수 장비를 착용하고 물속에서 작업을 벌였고 보조 인력인 문씨는 물 밖에서 대기하며 김씨의 안전 등을 확인하는 임무를 맡았다.

물속으로 들어간 지 10여분 만에 김씨의 산소마스크가 물 위로 떠오르자 문씨가 장비도 착용하지 않은 채 김씨를 구하기 위해 뛰어들었다.

동료에게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것이라는 생각에 잠수 경력이 없는 문씨가 물속에 뛰어든 것이다.

결국 이들은 1시간여 만에 출동한 소방대원과 잠수부에 의해 물속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사고 현장은 초당 50t의 바닷물과 온배수가 드나드는 곳이다.

국내 다른 원전과는 달리 유일하게 서해안에 위치한 한빛원전의 특성상 밀려드는 바닷물로 인해 수시로 뻘이 쌓인다.

원전 측은 통상 발전이 정지되는 계획예방정비 기간 뻘 제거 작업에 들어간다.

원전 가동을 위한 펌프가 작동하지 않으면 물살이 세지 않아 급류로 인한 사고를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날 근로자들이 작업에 투입됐을 당시에는 방수로 게이트가 열리면서 물살이 평소보다 세게 흘렀을 가능성도 컸다.

이처럼 사고 위험이 어느 곳보다 큰 작업장에 전문 경력을 가진 근로자와 경험이 전무한 근로자 등 2명만 투입됐다.

현장에는 방수로 점검을 위해 다수의 근로자들이 있었지만 잠수 경력이 없어 이들을 구조할 수 없었고 구조 인력과 감독할 관리자조차 없었다.

급류와 뻘 퇴적 등으로 인해 사고 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작업장이었는데도 현장 투입에 관한 안전 수칙도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다.

원전 측은 ‘정비 기간에는 펌프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수칙 외에는 현장 안전에 관련한 어떠한 규정도 마련해 놓지 않았다.

이 때문에 현장에 투입된 근로자들은 위험을 무릅쓰고 작업을 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한빛원전 범군민대책위 김관용 위원은 “정비 기간마다 반복된 일이라 철저한 준비 없이 작업을 진행해 사고가 일어난 것”이라며 “원전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원전 당국은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대책을 마련했는데 근본적인 문제의 원인인 안전 불감증은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