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도발 우려… 한반도 신뢰구축 위해 역할 다할 것”

“北 도발 우려… 한반도 신뢰구축 위해 역할 다할 것”

입력 2014-01-08 00:00
업데이트 2014-01-08 0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기문 총장, 뉴욕 ‘자랑스러운 서울대인상’ 수상식 참석

반기문(70) 유엔 사무총장은 6일(현지시간) “새해 들어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 상황이 우려스럽다”면서 “한반도의 신뢰 구축을 위해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어떠한 역할도 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반 총장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 주재 한국대표부에서 열린 ‘제23회 자랑스러운 서울대인상 수상식’에 참석해 “북한의 도발 가능성 등으로 인해 불안정한 상황이 우려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반 총장은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신년사에서 올해 한반도 통일시대 기반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한반도가 전쟁의 위협에서 벗어나 평화와 신뢰의 시대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은 또 “한국과 중국, 일본이 세계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따라서 (3국의 지도자들이) 한반도를 둘러싼 긴장을 극복하고 정확한 역사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처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오는 9월 유엔에서 기후변화협약에 관한 회의가 열린다고 소개한 뒤 “최근 박 대통령과 통화해 유엔총회에서 직접 연설해 줄 것을 당부했으며, 박 대통령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고 전했다.

반 총장은 “올해도 세계 평화를 달성하기에 앞서 수많은 과제가 산적해 있다”면서 “지구촌을 하나의 공동체로 여기고 나와 그들을 구분하지 않고 우리는 하나라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날 반 총장에게 서울대인상을 수여한 오연천 서울대 총장은 “세계 평화를 위해 노력하는 ‘반기문 정신’을 계속 심화, 확산, 실천해야 한다”면서 “빈곤 퇴치와 인류애라는 보편적 가치를 위해 헌신해 온 반 총장의 헌신적인 노력을 기려 이 상을 드린다”고 말했다.

김미경 기자 chaplin7@seoul.co.kr

연합뉴스
2014-01-08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