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활용 수술 재료 새제품으로 속인 병원 무더기 적발

재활용 수술 재료 새제품으로 속인 병원 무더기 적발

입력 2014-01-20 00:00
업데이트 2014-01-20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심평원 직원은 브로커와 짜고 돈 받고 눈감아

심혈관 수술에 사용하는 일회용 의료 재료를 재사용하고도 새 제품을 사용한 것처럼 속여 요양급여를 받아 챙긴 병원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이를 감시 감독해야 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직원은 브로커와 짜고 돈을 받아 챙기다 덜미를 잡혔다.

부산경찰청 수사과는 20일 심혈관계 수술에 사용하는 의료용 ‘카테터’를 재사용하는 수법으로 부당하게 요양급여를 받아 챙긴 혐의로 서울 K병원 등 전국의 병원 13곳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병원의 행정원장은 모두 불구속 입건됐다.

또 요양급여 부당청구 사실을 알고도 묵인해 조건으로 돈을 받은 심평원 직원 강모(43)씨와 브로커 김모(40)씨 등도 불구속 입건됐다.

이번에 적발된 병원들은 감염 우려 탓에 재사용을 엄격하게 금지하는 카테터를 자체 소독해 사용하고도 마치 새 제품을 사용한 것처럼 속여 2011년 한 해에만 요양급여 2억7천만 원을 부당하게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카테터는 인체에 삽입하는 가느다란 관 모양의 수술 재료로, 이들이 재사용한 것만 50여 종에 달한다.

요양급여 실사 과정에서 부정 청구 사실을 알게 된 강씨는 브로커와 짜고 부산의 한 병원으로부터 2천만 원을 받아 나눠 가졌다. 이들은 다른 병원에 1억 원을 요구한 혐의도 받고 있다.

한편 경찰은 일회용 의료기기의 재사용에 관한 처벌 규정이 없어 관련 부처에 제도 개선을 권고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