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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슷한 처지 다문화 학생 도우니 행복해요”

“비슷한 처지 다문화 학생 도우니 행복해요”

입력 2014-02-06 00:00
업데이트 2014-02-06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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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탈북학생 멘토 참여 대학생 이정경·강가화 씨

“비슷한 처지의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조그만 도움을 줄 수 있어 오히려 행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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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장학재단의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제도’에 참여해 5일 재단으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다문화가정 출신 대학생인 이정경(왼쪽·23·경기대 행정학과 3년)씨와 강가화(오른쪽·23·전북대 독어독문학과 4년)씨는 이같이 소감을 밝혔다. 재단은 이날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에 참여한 멘토 재학생 100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2010년부터 시작된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제도는 대학생 멘토(조언자)가 초·중·고교생 멘티(조언을 받는 사람)의 학습을 돕고, 상담을 하면서 돌봐 주는 제도다. 매년 멘토·멘티가 각각 4700여명씩 참여하고 있다.

어머니가 일본인인 이씨와 강씨는 초등학교에 다니던 시절 많은 놀림을 받았다. 이씨는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가 2001년 신사 참배를 했을 때 친구들로부터 ‘고이즈미의 딸’이라는 폭언을 듣기도 했다”면서 “당시 ‘왜 우리 엄마는 일본 사람일까’ 고민도 많이 했고 눈물도 많이 흘렸다”고 회상했다.

또 한·일 간에 민감한 문제들이 터질 때마다 난처하기만 했다. 강씨는 “교과서나 독도 문제, 신사 참배 문제가 터지면 한국 사람들의 반일 감정이 일시적으로 높아지는 것 같다”며 “한국 사람이기도 하고 일본 사람이기도 한 우리들로서는 이런 비난들이 곤혹스럽다”고 털어놨다.

이들이 다문화·탈북학생 멘토링을 시작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비슷한 처지에 있는 멘티들을 보살피고 이들에게 쏟아지는 차가운 시선을 조금이라도 걷어 낼 수 있을까 해서다.

강씨는 3년 전부터, 이씨는 지난해부터 멘토링제에 참여하고 있다. 강씨는 “중1부터 중3 때까지 한 학생을 돌봤는데 나와 비슷한 처지여서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며 “학생의 고민을 들어주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참으로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지난해 조선족 초등학교 쌍둥이의 멘토로 활동한 이씨는 “멘토링을 해 보니 오히려 배울 점이 더 많았다”며 “아이들을 돌보면서 나도 많이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잘 융화돼 어울릴 수 있는 한국이 됐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2014-02-06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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