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현룡 의원 ‘철피아 비리’ 정황 포착

조현룡 의원 ‘철피아 비리’ 정황 포착

입력 2014-08-01 00:00
업데이트 2014-08-01 03: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납품업체서 거액 금품수수 의혹

조현룡(69·경남 의령·함안·합천) 새누리당 의원이 철도용품 납품업체로부터 거액의 금품을 수수한 정황이 포착돼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미지 확대
조현룡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조현룡 새누리당 의원
연합뉴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 김후곤)는 31일 조 의원의 운전기사 위모씨와 지인 김모씨를 체포해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조 의원이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할 당시부터 조 의원을 수행한 이들이 철도용품 납품업체 삼표이앤씨로부터 청탁과 함께 뒷돈을 건네받은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삼표이앤씨 측 고위 임원들을 조사하다가 “운전기사와 지인을 통해 조 의원에게 금품을 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삼표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사전 제작형 콘크리트 궤도(PST) 공법을 상용화하고 호남고속철도에 국산 고속분기기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청탁과 뒷돈이 오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위씨 등을 상대로 금품을 수수한 시기와 경위, 돈을 실제로 조 의원에게 전달했는지 등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이들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르면 다음주 조 의원에게 소환을 통보할 방침이다.

조 의원은 철도청 9급 공무원으로 공직 생활을 시작해 철도시설공단 이사장과 한국철도협회 회장까지 지낸 철도 전문가다. ‘철도 마피아’ 수사 대상에 올랐다가 자살한 김광재 전 이사장의 전임으로 2008년 8월부터 3년간 공단 이사장을 맡았다.

앞서 2004년 8월부터 4년 동안은 공단의 상임고문으로 재직하기도 했다. 조 의원의 이사장 재직 기간은 최근 삼표이앤씨로부터 수천만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성모(59) 전 공단 감사의 임기와 상당 부분 겹친다. 조 의원은 2012년 19대 총선을 통해 여의도에 입성한 뒤 국토교통·국토해양위원회에서 활동하다가 올해 하반기부터 기획재정위원회로 옮겼다.

이성원 기자 lsw1469@seoul.co.kr
2014-08-01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