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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참사에도 바뀌지 않는 해상 ‘안전 불감증’

세월호 참사에도 바뀌지 않는 해상 ‘안전 불감증’

입력 2014-08-11 00:00
업데이트 2014-08-11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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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어선 조업 지점 노출 피하려고 위치 식별장치 꺼둬해상교통관제센터, 어선 위치 파악 못 해 관제 ‘허점’

전남 진도군 맹골도 인근에서 발생한 어선과 유조선의 충돌사고 조사 과정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는 ‘안전 불감’의 실태가 여실히 드러났다.

어선의 위치정보를 파악하지 못한 해상교통관제센터(VTS)는 또 다시 제기능을 하지 못했다. 더욱이 사고 어선은 세월호 실종자 수색에 동원된 선박이었다.

11일 서해지방해양경찰청과 목포해경에 따르면 지난 7일 0시 32분 진도군 조도면 맹골도 남서쪽 7㎞ 지점에서 120t급 저인망 어선과 4천t급 유조선이 충돌했다.

다행히 어선에 탄 선원 11명은 인근에서 수색 작업 중이던 어선에 의해 전원 구조됐지만, 문제는 ‘과정’이다.

어선의 선박 자동위치식별장치(AIS)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진도 VTS는 유조선의 운항만 관제했다.

두 선박의 AIS가 작동했다면 위험 반경에 들어선 선박 간에는 물론 VTS에도 위험 신호가 울린다고 해경은 설명했다.

그러나 해상에 어선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유조선만 관제하다 보니 VTS는 사고를 막을 수 없었다. 당시에는 시야가 300m에 불과할 만큼 짙은 안개가 껴 있었다.

해경은 어선이 AIS를 켜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어민들이 조업하다가 물고기가 잘 잡히는 자신들만의 어장 관리를 위해 조업 지점을 노출하지 않으려고 AIS를 켜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고, 사고 당시에도 현장에 있던 어선 4척이 모두 AIS를 켜놓지 않았다고 해경은 전했다.

그러나 사고 어선 측은 AIS를 켜놨다고 주장해 기계적 오류나 VTS의 관제 소홀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사고 어선의 항해사는 당시 조업을 한 것도 아니고 다른 선박들과 구역을 나눠 수색 작업을 하려면 서로 위치 확인이 필수적이어서 AIS를 끌 이유가 없었다고 해경 조사에서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서해해경청은 세월호의 이상징후를 알아차리지 못한 진도 VTS가 이번에도 관제를 소홀히 했는지 감찰했으나 2인 1조가 정상적으로 근무했고 AIS 신호도 애초에 입력되지 않아 근무 태만 등 정황은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AIS 장치를 켜지 않았는지, 기계적 오류가 있었는지는 앞으로 조사과정에서 밝혀지겠지만 분명한 것은 위치 정보를 알리지 않고 떠있는 ‘유령선’들이 산재한다는 사실이다.

해경의 한 관계자는 “정당한 이유 없이 선박 위치 발신장치를 작동하지 않은 선박의 선장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리도록 선박안전법은 규정하고 있다”며 “사고 예방은 물론 효율적인 사후 처리를 위해 위치 발신장치를 꺼놓은 사례가 없도록 홍보·계도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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