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점휴업’ 민주화사업회 7개월만에 정상화 수순

‘개점휴업’ 민주화사업회 7개월만에 정상화 수순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07: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낙하산이사’에 직원들 반발…8일 이사회 기점으로 업무 복귀

‘낙하산 이사 임명’에 대한 직원들의 반발로 약 7개월간 개점휴업 상태였던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정상화 수순을 밟고 있다.

1일 기념사업회 등에 따르면 박상증(84) 이사장 등 이사진과 사업회 직원들은 지난달 29일 면담을 하고 오는 8일 이사회를 기점으로 업무에 복귀하기로 합의했다.

이사진은 직원들이 요구한 4개 안건에 대해 포괄적으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은 이사회에 ▲ 기존 사업기조 유지 및 사업회법과 정관 준수 ▲ 향후 추가 이사는 작년 임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인사 중 임명 ▲ 상임 임원은 ‘사회적으로 합의 가능한’ 인물로 임명 ▲ 직원들에게 농성 등의 책임을 묻지 말 것 등을 요구해왔다.

이사회 관계자는 “그동안 기본적으로 직원들의 요구안을 수용하겠다는 입장이었지만 임명권은 이사회의 권한 밖이라 조심스러운 부분이 있었다”며 “이번 면담에서 기존 법과 정관을 최대한 존중하고 임명권 관련 부분은 향후 직원들과 접촉하면서 세부사항을 결정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직원들의 농성과 이사장 전결 거부 등으로 마비됐던 사업회의 사업은 8일 제5차 이사회를 기점으로 정상화될 전망이다.

사업회 한 직원은 “현재 부서별로 이사회 업무보고를 준비하고 있다”며 “보고 후 이사회에서 승인된 사업은 올해 남은 기간에 선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무보고는 사업회 직원들이 현 5기 이사진에게 하는 첫 보고가 된다. 서울 중구 사업회의 이사장실 대신 종로구의 임시 집무실에 머물렀던 박 이사장도 사업회로 거처를 옮길 것으로 보인다.

사업회는 올 초 국회에서 확정된 예산 약 60억원 가운데 일부를 지급받아 민주화운동 사료 수집과 관리, 시민교육, 국제교류 협력, 민주화 기념행사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2월 안전행정부가 박 이사장을 임명하자 직원들과 시민단체는 “임원추천위원회와 이사회 추천 등의 절차를 무시한 낙하산 인사”라며 지난달 18일까지 214일간 이사장실에서 농성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안행부는 지난 5월 박 목사의 제청을 받아 이사 7명과 감사 2명 등 제5기 이사진 임명을 강행했고, 이 중에는 뉴라이트 단체 출신과 개신교 인사가 상당수 포함돼 보수·종교 편향 논란이 일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