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진도시민단체 “정부 대안 마련까지 실종자가족 배려해야”

진도시민단체 “정부 대안 마련까지 실종자가족 배려해야”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15: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월호 실종자 가족의 진도 실내체육관 장기 체류를 놓고 가족, 진도군민, 정부가 1일 첫 3자논의를 진행한 가운데 지역 시민단체가 “정부가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실종자 가족을 배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동·농민·교육 단체 등으로 구성된 ‘진도군 민주시민단체’는 이날 오전 진도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열 명의 실종자가 모두 돌아오는 날까지 그 가족들을 보듬어야 한다”며 “실종자 수색, 진도체육관 문제 해결의 책임이 있는 정부가 대안을 마련할 때까지 조금만 기다리고 정부에 해결을 촉구하자”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지난 4월 16일 세월호 대참사 이후 공무원과 종교·여성단체 등 진도군민들은 사고 수습과 희생자·실종자 가족들을 위해 온몸으로 지원했다”며 “참사 당일 관매도, 거차도 어민들은 침몰하는 세월호로 달려가 해경의 엉터리 같은 접근 금지 명령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학생과 일반인을 구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실종자 가족과 우리 군민 모두 이렇게 수습이 오래 걸릴 줄은 물랐다. 무려 반 년간 상황이 지지부진하면서 체육관 문제가 간헐적으로 논의됐고 지난달 25일에는 군민들이 실종자 가족과 만나기 위해 진도체육관을 방문했다”고 말했다.

단체들은 실종자 수색과 진도체육관 문제 해결 등은 정부의 책임인데도 가족과 군민에게 미루고 뒷짐만 지고 있다며 정부의 반성과 책임 있는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수차례 범정부사고대책정부를 찾아가 진도군의 피해 회복과 지원, 진도 체육관 문제의 대안 마련을 촉구했음에도 정부는 적극적인 해결의지를 보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가족들도 진도군민의 희생과 지원을 잘 알고 고마워하고 있으며 체육관을 군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라며 “군민들도 아직도 돌아오지 않는 가족의 뼈마디라도 찾길 기다리며 ‘유가족’이 되는 것을 소원이라고 여기는 그 심정을 헤아리고 조금만 기다리자”고 강조했다.

또한 국회가 수사권, 기소권을 포함한 세월호 특별법을 즉각 제정할 것과 참사의 또 다른 피해자인 진도군민에 대한 정부 지원을 촉구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