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실종자가족 진도 체류지 이전문제…”실무기구 구성키로”

실종자가족 진도 체류지 이전문제…”실무기구 구성키로”

입력 2014-10-01 00:00
업데이트 2014-10-01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진 있음. 영상 있음.>>1일, 세월호가족·진도 군민·이주영 장관 첫 삼자 협의동절기 가족 건강·진도 경제 활성화 등 고려해 각각 양보 뜻 비쳐

세월호 실종자 가족의 임시 거처 문제를 놓고 가족들과 진도 군민, 범정부사고대책본부장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대안 시설 마련을 위한 실무기구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실종자 가족들과 진도범군민대책위원회, 이주영 장관은 1일 오후 진도군청에서 3자 협의를 통해 ‘진도체육관 대안 마련을 위한 실무기구(TF)’를 구성하기로 했다.

범군민대책위는 “동절기를 앞두고 실종자 가족의 건강을 위해 대안 시설 필요하다. 우리 군민은 처음처럼 실종자 가족들을 끝까지 지키고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며 대안 장소 마련을 논의할 실무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이어 “지난달 진도체육관 방문은 가족들이 진도에서 건강하게 잘 머무를 수 있도록 제안을 하기 위한 것이지 항의방문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실종자 가족들은 거처 이전 제안과 관련, 참사 초기 생존자들이 이송됐던 진도체육관에서 가족의 생환을 기다리다가 6개월이 지난 지금, 고통 속에서 시신이라도 돌아오길 바라는 염원이 응축된 진도체육관이 가지는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또 “이날 협의를 통해 진도군민들이 실종자 가족이 진도에 머무르는 동안 끝까지 함께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정부가 실종자 가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지원을 다할 것을 약속한 것에 감사드리며 신뢰를 바탕으로 대안 거처 마련을 위한 실무기구 구성에 함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주영 장관 역시 “실종자 가족이 함께 한다면 정부가 실무기구를 구성, 관련 부처 및 관계자들이 책임있게 참여하고 실종자 가족이 요청하는 모든 지원을 100% 다하겠다”고 밝혀 조만간 실무기구가 꾸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장관은 입장 발표에 앞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이 부족해 참사 피해자들인 실종자 가족과 군민 사이에 오해가 생긴 데 대해 마음 아프다”며 그동안 정부가 수색 장기화에 따른 실종자 가족 건강대책과 진도 경제 활성화 대책 마련에 소홀했던 점을 인정했다.

진도 군민들은 그동안 세월호 참사 이후 지역 경제 침체가 심각하다며 각종 체육행사 유치로 연간 1만명이 이용하던 실내체육관을 원래 목적으로 사용하도록 하는 등 군민을 위한 대책과 실종자 가족들의 안정적인 거처를 마련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해왔다.

한편 세월호 희생자·실종자 가족들은 이날 협의 초반에 새누리당 심재철 의원의 인양 대책 마련 요구 발언에 대해 이주영 장관의 입장 표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 장관은 “실종자를 마지막 한 사람까지 가족의 품으로 돌려드리겠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더 이상의 발언을 아꼈다.

가족들은 이날 “조속한 실종자 수습의 책무를 가진 여당에서, 그것도 세월호 국정조사특위의 위원장이었던 심재철 의원이 현재 시점에서 실종자 찾는 것을 포기하고 인양계획을 언급한 것은 부적절하며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