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룡호 한국인 선원 시신 6구 부산 도착

오룡호 한국인 선원 시신 6구 부산 도착

입력 2015-01-11 14:06
업데이트 2015-01-11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구조 불만·보상 이견’ 상당수 가족들 시신인수 거부

이미지 확대
오룡호 한국인 선원시신 부산 감천항 입항
오룡호 한국인 선원시신 부산 감천항 입항 11일 오전 부산시 사하구 감천항 2부두에서 오룡호 한국인 선원 시신 6구가 운구돼 들어오고 있다. 지난해 1일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사조산업의 명태잡이 어선 오룡호의 침몰사고로 승선원 60명 가운데 7명이 구조되고 27명이 사망했으며 26명이 실종됐다.
연합뉴스


지난해 12월 1일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침몰한 사조산업 명태잡이 어선 ‘501오룡호’에 탔다가 숨진 한국인 선원 시신 6구가 11일 부산에 도착했다. 침몰 사고가 나고 나서 42일 만이다.

이날 오후 1시 10분께 부산항 감천항에 숨진 한국인 선원 6명의 시신을 실은 동해해양경비안전본부 동해해양경비안전서 소속 5천t급 경비함 삼봉호가 접안했다.

배가 도착하자 사조산업 직원들이 시신을 운구해 장의 차량으로 옮겼다. 장의차량은 부산시 부산진구에 있는 부산시민장례식장으로 향했다.

시신이 도착했지만 선원 가족들은 보이지 않았다. 상당수 선원 가족들이 시신 인수를 거부했고 사조산업과 보상에 합의한 일부 선원 가족들은 장례식장에서 대기했기 때문이었다.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신원확인 절차와 시신 검안을 거쳐 일부 유가족에게 시신을 인도했다.

이날 도착한 시신 6구 중 사조산업 측과 보상에 합의한 선원 2명의 가족은 시신을 인수, 수일 내로 장례를 치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나머지 선원 4명의 가족들은 시신 인수를 거부했다.

이에 따라 이들 시신은 보상 합의가 이뤄질 때까지 장례식장에 안치될 것으로 전망된다.

사조산업에 따르면 오룡호 한국인 선원 11명(사망 6명, 실종 5명) 중 사망 선원 2명의 가족과 일부 실종 선원 가족은 보상에 합의했다. 나머지 선원 가족들은 사조산업 본사로 올라가 수색·구조 재개와 성실한 보상 협의 등을 요구하고 있다.

오룡호 실종자 가족 비상대책위원회는 “고인의 시신을 수습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정부와 사조산업 관계자의 사과, 실종자 구조 대책, 책임 있는 보상 협의가 이뤄지기 전에는 시신 인수를 거부한다”고 밝혔다.

가족들은 사조산업이 수색·구조작업도 제대로 하지 않았고 가족들에게 기본적인 선원 보험금과 위자료 3천500만원만 받고 끝내라거나 아니면 공탁하겠다고 통보하는 등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2월 1일 러시아 서베링해에서 501오룡호가 침몰, 선원 60명 가운데 7명이 구조되고 27명이 사망했으며 26명은 실종 상태다.

수습된 외국인 선원 시신 21구는 지난달 26일 먼저 부산으로 들어와 검시를 끝낸 뒤 자국으로 옮겨졌다.

한국인 선원 시신 6구는 유가족들이 실종자를 모두 찾을 때까지 시신 인수를 거부하는 바람에 사고해역 수색작업에 참여했던 어선으로 옮겨졌다가 이날 부산에 도착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