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소녀상 건립 갈등’ 부산시, 위안부 지원금 가장 적어

‘소녀상 건립 갈등’ 부산시, 위안부 지원금 가장 적어

입력 2015-09-01 11:43
업데이트 2015-09-01 11: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건립 과정에서 추진단체와 갈등을 빚은 부산시가 전국에서 위안부 할머니에게 가장 적은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위안부 피해자가 거주하는 지자체 10곳 가운데 경남도는 위안부 할머니에게 생활안전지원금 명목으로 매월 85만원을 지급해 가장 지원 규모가 많았다.

서울시와 대구 달서구가 매월 70만원으로 그 뒤를 이었고 경기도 60만원, 대구 수성구 50만원, 충남도 30만원, 울산시 28만원, 경북·전남·광주시가 25만원 순이었다.

의약비 명목으로 매월 20만원을 위안부 할머니에게 지급해온 부산시는 꼴찌였다.

서울시는 2013년 위안부 지원 조례를 마련해 생활안전지원금과 장제비를 지원하고 있다.

경남도와 경기도는 지난 13일 광복절을 앞두고 각각 관련 조례를 공포하거나 입법 예고하는 등 생존 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것과 대조적인 모습이다.

부산시는 또 지난달 광복절을 앞두고 시민단체가 부산시민공원에 추진한 위안부 소녀상 건립 예산과 장소 지원에 대해 불가입장을 밝혀 질타를 받은 바 있다.

박민성 사회복지연대 사무국장은 “소녀상 건립 문제나 위안부 지원 규모에서 보인 부산시의 모습은 단순한 행정적인 절차 문제가 아닌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미흡한 역사 인식 때문으로 보인다”며 “부산시가 우리의 아픈 역사를 알리고 적극적으로 위안부 할머니의 상처를 보듬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부산시 관계자는 “부산에는 위안부 피해자가 1명이 계시는데 고령에도 건강하시고 경제적인 지원을 꺼려하시는 편”이라며 “실정에 맞게 지원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부에 등록된 위안부 피해자 238명 가운데 현재 47명이 생존해 있으며 부산에는 이막달(93) 할머니가 거주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