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가장 차량정체 심한 곳은 남대문로…시속 14km

서울서 가장 차량정체 심한 곳은 남대문로…시속 14km

입력 2015-09-03 08:20
업데이트 2015-09-03 08: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회 김상희 의원 “도로·신호체계 개선 등 대책 마련해야”

서울 광교에서 숭례문에 이르는 남대문로가 서울에서 가장 차량 정체가 심한 곳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상희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서울시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 기준 교통혼잡도’ 자료에 따르면 남대문로의 차량 속도는 평균 14.0km/h로 가장 느렸다.

남대문로에 이어 신동초등학교에서 신사역에 이르는 나루터로의 속도가 14.8km/h로 낮았고 마른내로(명동성당∼광희동사거리, 평균속도 15.2km/h), 봉은사로(교보타워 사거리∼종합운동장 후문, 15.5km/h), 청계천로(청계광장∼서울시설공단, 15.5km/h) 순으로 차량 정체가 심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밖에 일원로(대청역∼일원역), 압구정로(한남IC동측∼청담사거리), 역삼로(우성아파트∼강남면허시험장), 우정국로(안국동사거리∼광교), 마장로(청계6가앞∼신답역) 등도 평균 속도가 15∼16km/h에 불과했다.

서울시 교통혼잡도는 연장 500m 이상, 왕복 4차로 도로를 대상으로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카드택시 3만여대의 운행 자료를 토대로 산출됐다.

김상희 의원은 “도심 지역의 차량 정체는 차량 이용자의 시간을 낭비할 뿐 아니라 에너지 낭비와 대기오염 등 막대한 경제적,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면서 “도로와 신호체계 개선, 차량 진입 제한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22대 국회에서 전 국민에게 1인당 25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해 내수 경기를 끌어올리는 ‘민생회복지원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민주당은 빠른 경기 부양을 위해 특별법에 구체적 지원 방법을 담아 지원금을 즉각 집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국민의힘과 정부는 행정부의 예산편성권을 침해하는 ‘위헌’이라고 맞서는 상황입니다. 또 지원금이 물가 상승과 재정 적자를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지원금 지급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