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을 앞두고 부산지역 유통업계에서 10만원 이상 고가 선물세트 판매가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부산상공회의소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소매유통업 추석 경기 동향’에 따르면 10만원이 넘는 고가의 선물세트의 비중이 업종을 가리지 않고 지난해보다 크게 줄었다.
백화점의 경우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비중이 지난해 54.1%에서 올해 43.9%로 10.2%p 줄었다.
대형마트는 지난해 23.2%에서 올해 8.5%로, 슈퍼마켓도 지난해 13.4%에서 올해 4.5%로 고가 선물세트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3만원 미만 저가 선물세트 비중은 백화점(6.7%→9.2%), 대형마트(32.6%→43.5%), 슈퍼마켓(37.4%→52.4%) 모두 지난해보다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불황으로 말미암아 소비심리가 위축된데다 내년 9월 전면 시행을 앞둔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에 관한 법률)이 고가 선물세트에 대한 부담을 주는 때문이라고 유통업계는 설명했다.
한편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추석 전 10일간의 매출이 소폭 증가하는데 그치거나 지난해보다 줄어 명절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백화점은 매출이 지난해보다 1.7% 증가할 것으로 봤지만 지난해 추석 때 예상 증가율 5.5%와 비교하면 오히려 3.8%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대형마트는 매출이 지난해보다 2.8%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다양한 유통형태의 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경로가 다양화하면서 대형마트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때문이라고 부산상의는 분석했다.
슈퍼마켓은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위축의 영향으로 3만원 이하 저가 선물세트 수요가 늘어 지난해보다 매출이 10.7%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
23일 부산상공회의소가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마켓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해 발표한 ‘소매유통업 추석 경기 동향’에 따르면 10만원이 넘는 고가의 선물세트의 비중이 업종을 가리지 않고 지난해보다 크게 줄었다.
백화점의 경우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비중이 지난해 54.1%에서 올해 43.9%로 10.2%p 줄었다.
대형마트는 지난해 23.2%에서 올해 8.5%로, 슈퍼마켓도 지난해 13.4%에서 올해 4.5%로 고가 선물세트 비중이 감소했다.
반면 3만원 미만 저가 선물세트 비중은 백화점(6.7%→9.2%), 대형마트(32.6%→43.5%), 슈퍼마켓(37.4%→52.4%) 모두 지난해보다 뚜렷한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불황으로 말미암아 소비심리가 위축된데다 내년 9월 전면 시행을 앞둔 김영란법(부정청탁 금지에 관한 법률)이 고가 선물세트에 대한 부담을 주는 때문이라고 유통업계는 설명했다.
한편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추석 전 10일간의 매출이 소폭 증가하는데 그치거나 지난해보다 줄어 명절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백화점은 매출이 지난해보다 1.7% 증가할 것으로 봤지만 지난해 추석 때 예상 증가율 5.5%와 비교하면 오히려 3.8%포인트 감소한 것이다.
대형마트는 매출이 지난해보다 2.8%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다양한 유통형태의 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경로가 다양화하면서 대형마트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때문이라고 부산상의는 분석했다.
슈퍼마켓은 경기부진에 따른 소비위축의 영향으로 3만원 이하 저가 선물세트 수요가 늘어 지난해보다 매출이 10.7%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