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개혁위원회 구성… 수업 방식·평가 다양화
서울대 자연과학대학이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을 키우는 방식으로 교육 환경을 개혁하기 위해 교육개혁위원회를 꾸렸다. 정형화된 문제 풀이 방식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수업 방식과 평가를 다변화하자는 취지다.서울대 정문. 출처=서울대학교 홈페이지 캡처
수업에는 일방적인 교수 주도의 강의 대신 학생들의 질문이 수업의 중심이 되는 ‘플립러닝’, 학생들끼리 서로 가르치는 ‘피어티칭’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또 시험 결과에 동료의 평가를 덧붙이는 평가 방식도 고려 중이다.
자연대가 지난해부터 준비해온 ‘무감독시험’도 적용된다. 자연대는 서울대 단과대학 중 처음으로 시험감독이 없는 상태에서 양심에 따라 학생들이 시험을 치르는 무감독시험과, 이를 위한 전제인 ‘아너 코드’(Honor code·명예규칙)를 준비해왔다.
유재준 교수는 “서울대 재학생들은 대학에서 시험문제는 잘 풀지만, 자신의 답이 정답이 아니면 불안해하고 자신 있게 본인의 생각을 밝히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며 “새로운 것을 이끌려고 자신만의 색깔과 논리적인 줏대가 필요하다. 이런 준비를 대학에서 해주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김성근 자연대학장은 “노벨상을 타려면 ‘기록경기’가 아니라서 얼마나 세계적으로 비슷한 수준에 도달했느냐보다 소신 있는 연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적 호기심을 거침없이 드러내는 교육 환경을 만들어 주기 위한 취지”라고 말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