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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뉴스 광고 수익 2357억 독식”

“네이버, 뉴스 광고 수익 2357억 독식”

입력 2016-10-11 23:06
업데이트 2016-10-12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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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효상 의원 “언론사와 공유 없어 방송 콘텐츠엔 수익 90% 배당”

국내 1위 인터넷포털인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로 연간 수천억원대의 광고 매출을 올리면서 수익을 제휴 언론사와 공유하지 않아 독식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네이버가 방송 콘텐츠를 서비스하며 방송사에 광고 수익의 90%를 배당하는 것과 크게 대조된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강효상 새누리당 의원은 11일 사업보고서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네이버가 뉴스 콘텐츠를 PC·모바일 웹사이트에 서비스하며 얻는 광고 매출이 연간 2357억 2900여만원으로 추산된다면서 이처럼 지적했다.

네이버는 뉴스 주변에 디스플레이(노출형) 광고를 붙이면서 챙기는 수익이 전체 디스플레이 광고액의 71.7%에 달한다고 강 의원실은 전했다. 또 네이버가 뉴스 광고 매출을 독식하고 있음에도 네이버로 뉴스를 소비하는 비율이 66%에 이르고 있어 언론사들은 기사 제휴 계약을 해지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실은 네이버가 2014년 말 동영상 서비스인 ‘TV 캐스트’를 위해 지상파·종편 등 7개사와 콘텐츠 계약을 맺을 때 방송사 측에 광고 수수료의 9할을 배분했다며 이를 볼 때 뉴스 광고 수익 독식은 불공정·차별 사례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는 “기사페이지 옆이나 하단에 붙는 광고 수익보다 많은 금액을 뉴스 정보제공료로 지급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16-10-12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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