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檢, 폴크스바겐 본사 핵심임원 20일 소환…수사 마무리 방침

檢, 폴크스바겐 본사 핵심임원 20일 소환…수사 마무리 방침

입력 2016-10-18 15:27
업데이트 2016-10-18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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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버 힐 한국법인 前총괄대표…유로5 배출가스 조작 본사 개입 추궁

폴크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독일 본사의 핵심 임원 1명을 추가로 소환해 조사한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20일 오전 10시 폴크스바겐 독일 본사의 트레버 힐(54) 아우디 전략 프로젝트 부문장(임원)을 불러 조사한다고 18일 밝혔다.

트레버 힐 부문장은 2007∼2012년 폴크스바겐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AVK) 총괄대표 겸 아우디 부문 사장을 지냈다. 해당 시기에 배출가스 조작 문제가 드러난 ‘유로 5’ 적용 차량 수입·판매 업무를 총괄했다.

당시 박동훈(64) 르노삼성 사장이 힐 부문장 밑에서 폴크스바겐 부문 사장으로 일했다.

검찰 관계자는 “힐 부문장은 일단 참고인 신분이지만 피의자로 전환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힐 부문장은 올 1월 환경부 고발로 폴크스바겐 수사가 시작된 이래 검찰에 출석하는 첫번째 피의자급 본사 임원이다. 지난달 21일에는 본사 임증 담당 임원 S씨가 참고인으로 나와 조사를 받은 바 있다.

유로5 차량은 배출가스 장치 조작으로 파문을 일으킨 모델이다.

이 모델은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 소프트웨어 2개를 탑재해 인증시험 모드에서는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덜 배출하고 실주행 모드에서는 다량 배출하도록 설계됐다.

환경부는 2011년 7월 폴크스바겐 유로5 차량에서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이 과다 배출되는 사실을 파악하고 해명을 요구했다. 하지만 AVK측이 자료 제출 거부 등 비협조로 일관해 원인을 규명하지 못했다.

이 의혹은 결국 작년 9월 미국에서 처음 공개돼 전 세계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해당 차량은 한국에서 12만대, 세계적으로 1천만대 이상 팔렸다.

검찰은 힐 부문장에게 당시 진상 규명 협조를 제대로 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이 과정에 본사가 조직적으로 개입했는지 등을 추궁할 방침이다.

2010년부터 작년까지 5년간 자행된 소음·배출가스·연비 시험인증서 조작, 미인증 차량 수입 등 여러 불법행위의 본사 관여 여부도 확인하기로 했다.

검찰 관계자는 “피의자가 될 가능성이 큰 글로벌 유수 기업의 본사 외국인 임원이 한국을 찾아와 조사를 받는 것은 처음”이라며 “한국 검찰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향후 외국 기업 수사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조사 내용을 검토해 힐 부문장의 기소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앞서 검찰은 시험성적서 조작의 실무작업을 한 AVK 인증담당 이사 윤모(52)씨를 구속기소 하고 여기에 일부 관여한 것으로 의심받는 박동훈 전 사장을 소환 조사했다.

윤씨와 함께 범행을 공모한 혐의를 받는 요하네스 타머(61) AVK 총괄대표와 토마스 쿨(51)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의 소환 조사도 마무리하고 처벌 수위를 검토하고 있다.

검찰은 힐 부문장 소환을 끝으로 폴크스바겐 의혹 수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관련자 가운데 박 전 사장과 타머 대표 등은 불구속 기소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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