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른다·엄마가 알아서…” 정유라, 발빼기·모르쇠 전략

“모른다·엄마가 알아서…” 정유라, 발빼기·모르쇠 전략

입력 2017-01-03 09:20
업데이트 2017-01-03 0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는 6명 중의 한명”…특혜 의혹에 ‘물타기’·공모 부인 몇달간 ‘국외 도피’했지만 “도망갈 수 없다”며 구금 방어

덴마크에서 체포된 최순실 씨 딸 정유라(21) 씨는 앞으로 이어질 수사·재판 과정에서 자신의 혐의를 전면 부인할 것으로 보인다.

덴마크 올보르 법원이 구금 기간 연장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현지시간 2일 연 심리에 출석한 정 씨는 “나는 아무것도 모른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최 씨와의 공모 혐의를 부인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정 씨는 귀국하면 이화여대 부정입학 의혹이나 재학 중 학사 비리 혐의에 관해 우선 수사를 받을 전망이다.

그는 이와 관련해 방어막 치기를 시도했다.

‘승마를 한 것은 엄마가 시켜서 한 것’이라는 언급에는 승마를 매개로 불법 입학했다는 의혹과 아예 거리를 두겠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인다.

출석 불량에도 학점이 좋게 나와 “의아하게 생각했다”는 것은 작년에 최 씨, 최경희 당시 총장, 류철균(필명 이인화) 교수 등 사이에 오간 이야기를 전혀 알지 못한다는 주장인 셈이다.

정 씨는 다만 최 전 총장, 류 교수를 만난 것을 비롯해 당국의 조사로 이미 드러난 사실에 관해서는 인정했다.

나중에 앞뒤가 안 맞는 진술로 발목이 잡히는 상황을 피하려고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육부 감사에서는 정 씨가 입학시험 때 반입이 금지된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면접 고사장에 들고 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고 면접 때 테이블 위에 금메달을 올려놓는 등 공정성을 해치는 행위를 한 것으로 조사됐다.

일련의 의혹에 비춰 볼 때 이처럼 이례적인 행동이 최 씨와의 공모에 의한 것이라고 사법당국이 판단할지가 관건이다.

정 씨는 삼성의 특혜 지원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서도 모든 것을 최 씨에게 미루는 전략을 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포스트잇으로 중요 내용을 가린 계약서에 서명했다’는 것은 자신의 서명이 계약서에 남아 있는 현실을 고려한 대응인 셈이다.

그는 ‘나는 6명 중의 한 명일 뿐이라고 들었다’는 얘기를 하기도 했다.

이는 최 씨가 세운 독일 현지 법인 코레스포츠(비덱스포츠 전신)와 삼성전자가 맺은 220억원 규모의 컨설팅 계약으로 혜택을 본 승마 선수가 자신뿐이라는 지적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즉, 특혜 지원이라는 사실 자체를 몰랐다는 주장이다.

다만 정 씨의 이런 ‘모르쇠’ 주장은 특검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확인되는 증거나 다른 연루자의 진술에 따라 인정 여부가 조금 달라질 가능성도 있다.

정 씨의 주장과 모순되는 증언이 나오거나 정 씨가 사용한 PC, 휴대전화, 이메일 등에서 그가 사건의 내막을 알고 있었음을 시사하는 증거나 나온다면 ‘모른다’는 주장이 오히려 자승자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정 씨는 자신이 구속되면 생후 19개월 된 아들을 돌볼 사람이 없고 기자들이 집 앞에 있어 달아날 수없다고 이야기했는데 이는 구금을 면하기 위한 탄원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지고 정 씨가 몇 달간 사실상 국외 도피 생활을 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법원이 증거 인멸이나 도피의 우려에도 불구속 결정을 내릴지는 미지수다.

정 씨는 담보 대출을 받아 돈을 마련했기 때문에 외화를 부정하게 유출하지 않았고 독일에서 세금도 다 냈다고 주장했으나 이것만으로 그가 국외 부동산을 취득한 과정이 완전히 적법한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다.

그가 독일에서 돈세탁 혐의로 수사를 받을 때 변호사를 선임한 점 등에 비춰보면 법정 등에서의 발언은 법률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