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월호 국민조사위 구성…“시민들 자체적으로 진상조사 계속”

세월호 국민조사위 구성…“시민들 자체적으로 진상조사 계속”

입력 2017-01-04 15:25
업데이트 2017-01-04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족 등 참여…2기 특조위 대비해 가교 역할 할듯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활동이 종료돼 진상규명 작업이 사실상 정지된 상황에서 세월호 참사 피해자 유가족 등이 나서서 민간 차원의 조사에 나서겠다고 선언했다.

4·16세월호참사 국민조사위원회는 4일 오후 서울 마포구 한국YMCA전국연맹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위원회의 창립과 활동계획을 밝혔다.

위원회 준비위원장인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새로운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신속처리법안으로 지정돼 두 번째 특조위가 구성되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국민조사위가 2기 특조위에 분명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2기 특조위가 구성된다 하더라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에 1년이 넘는 공백이 발생하는 만큼 1기 특조위의 성과를 바탕으로 조사 활동이 자연스럽게 이어질 수 있게 가교 역할을 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위원회는 10명 내외의 공동대표단과 100명 이상의 시민위원으로 구성돼 4·16가족협의회 산하 독립활동기구로 활동할 예정이다.

시민위원은 학계, 시민사회단체 인사들이 주축이 돼 국민조사위 활동을 알리고 운영을 지원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특조위와 달리 국민조사위에는 정부 등을 상대로 한 조사권이 없는 만큼 세월호 참사에 관심을 두고 자체적인 진상규명을 해온 시민의 자료를 축적·분석·조사·연구하는 것 등이 주된 활동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임 세월호 특조위 조사관 등 7명으로 구성된 상임 연구원 외에도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할 수 있는 시민연구원도 조사위를 구성하는 중요한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

유경근 위원장은 “위원회 활동에 집단 지성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가족협의회가 모아 온 자료 등도 진상규명에 활용하는 만큼 피해자가 직접 진상규명을 하겠다는 의지도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위원회는 5일 오후에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국민의당 손금주, 정의당 이정미 의원 등과 함께 ‘세월호 참사와 탄핵’을 주제로 위원회 창립 토론회를 연다.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998일째인 7일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열리는 박 대통령 탄핵 촉구 촛불집회에 앞서 참사 1천일 추모를 겸한 위원회 출범식을 개최한다.

위원회는 이달 중 헌법재판소에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직무 적정성과 헌법상 대통령 의무 위반 등의 의견을 담은 법률의견서도 제출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