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육아휴직 3년까지 재직기간 인정’ 성남시 불이익 없애

‘육아휴직 3년까지 재직기간 인정’ 성남시 불이익 없애

입력 2017-01-22 11:18
업데이트 2017-01-22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승진심사 때 3년 모두 재직 간주 반영…27명 첫 혜택

경기도 성남시 공무원들은 올해부터 육아휴직을 해도 승진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됐다.

승진심사 때 유아휴직 기간을 재직 기간으로 인정하는 범위를 대폭 확대했기 때문이다.

22일 성남시에 따르면 현행 지방공무원법과 시행령에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은 한 자녀 당 3년 이내의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승진심사에서는 첫째와 둘째 자녀에 대한 육아휴직은 1년만 재직 기간으로 인정하고 셋째 자녀 이상에 대해서만 3년까지 재직 기간으로 인정받는다.

이 때문에 장기적으로 유아휴직을 한 공무원들은 승진 대상에서 멀어지고, 반대로 승진하려면 육아를 제한받을 수밖에 없었다.

성남시는 이처럼 육아휴직자에 대한 인사 불이익을 해소하고 출산과 양육권을 보장하고자 올해 1월 1일자 인사부터 첫째, 둘째 자녀를 위한 육아휴직 기간(3년 이내) 전체를 근무 기간으로 인정해 승진심사에 적용했다.

이에 따라 육아휴직을 사용한 공무원 27명(7급 20명, 8급 7명)이 승진했다. 특히 7급의 경우 승진자 48명 중 20명(41%)이 육아휴직을 사용하고도 승진했다.

여성 공무원 A씨의 경우 첫째 아이 육아를 위해 2년 5개월을 휴직해 실제 근무 기간은 2년 7개월에 불과했으나 이번 인사에서 8급에서 7급으로 승진했다.

8급에서 7급으로 승진하는 데 평균 4∼5년(최소 요건 1년 6개월 이상)이 걸리는 점을 고려하면 사실상 승진이 어려웠지만, 육아휴직 기간을 근무 기간으로 인정해준 것이 승진 문턱을 넘는 데 결정적이었다.

승진심사는 경력평정, 근무성적과 함께 시정 기여도, 업무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재직 기간은 일차적인 반영 요소이기 때문이다.

법령 개정에 앞서 성남시는 이번 승진심사 때부터 이재명 시장의 방침을 반영해 육아휴직 기간의 재직 인정 범위를 과감하게 확대한 것이다.

성남시는 “앞으로도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게 자녀 양육을 위한 육아휴직자에 대해 인사에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게 제도를 바꾸고 장벽을 없앨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시장은 “출산지원정책을 한다면서 되레 출산과 육아에 부담을 주는 제도를 성남에서부터 없앴다”면서 “직장에서 눈치 안 보고 인사 불이익과 경력단절을 해소하고 남녀 차별 없는 육아정책을 위해 노르웨이식 남성 의무 유아휴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