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자위대, 5·18때 영해침범해 정보수집…배경에 미국?”

“日 자위대, 5·18때 영해침범해 정보수집…배경에 미국?”

입력 2017-01-22 11:25
업데이트 2017-01-22 14: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팀 셔록이 수집한 1급비밀…제2의 ‘체로키 파일’ 되나

5·18 민주화운동 당시 일본 자위대가 우리 영해에서 군사활동을 벌인 정황이 미국 국방성 기밀문서를 통해 드러났다.

일각에서는 미 정부의 요청이나 묵인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법적·역사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평통사) 산하 평화통일연구소 박기학 소장은 ‘일 해상자위대가 5·18 때 광주 상황 정보를 수집했다’는 미 정부문서에 대해 22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전시작전통제권을 쥔 미국의 작품으로 판단된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해당 문건은 1980년 5월 당시 자위대 역할을 다룬 미 태평양 사령부 1급 비밀(Top Secret) 교신 기록이다.

20쪽짜리 교신 기록은 “해상자위대는 한국 서남부지역 상황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었다. 그 불행한 땅(한국)의 불안정화가 일본에 미칠 수많은 위험인자” 등이 주요 내용이다.

박 소장은 “자위대가 광주지역 정보를 공해에서 수집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영해침범은 물론, 내륙으로 들어간 세력까지 있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그는 “1급 비밀임을 고려하면 혼란 정국에서 우리 측 동의를 얻었을 리 없다”며 “국제법으로든 국내법으로든 명백한 영해침범이자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박 소장은 “설령 12·12로 정권을 찬탈한 전두환 신군부의 사전 동의를 받았다고 해도 그 자체로 또 다른 논란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며 “이명박 정권 때 시작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문제를 떠올리면 된다”고 부연했다.

5·18 당시 자위대가 한반도 유사시 군사개입까지 염두에 뒀을 것이라는 분석도 덧붙였다.

박 소장은 “일본과 5·18 광주는 아무런 상관이 없었다”며 “내정 염탐이 아니라 당시 미국이 항공모함을 한반도에 배치했던 일과 한 묶음으로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북한 쪽 움직임에 따라 무력저지에도 나설 준비를 했을 것”이라며 “우리 해군이 있는데 미국이 해상자위대를 불러들인 이유가 뭐겠냐”고 되물었다.

문건은 미국의 탐사 저널리스트 팀 셔록(Tim Shorrock·66)이 3천514쪽 분량의 5·18 관련 미 정부 기록물을 최근 광주시에 기증하면서 37년 만에 공개됐다.

셔록은 미 백악관의 한국 담당 비밀대책팀과 전두환 신군부 사이에 오간 비밀 통신기록인 이른바 ‘체로키 파일’을 발굴한 인물이다.

그는 이 파일로 미국이 5·18 당시 한반도 안보와 안정을 위해 전두환 신군부를 지원하고 광주 학살을 방조한 상황을 세상에 알렸다.

기증받은 문건에는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신 국방부 문서(1979년 12월 생산된 80쪽 분량의 한·미 양국 고위급 메모)’도 포함돼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팀 셔록은 올 봄 광주에 2개월 동안 체류하면서 자료를 재정리하고 관련 이슈에 대한 논평을 작성할 계획이다.

5·18 당시 자위대의 역할을 다룬 20쪽짜리 미 태평양 사령부 교신 전문도 이때 공개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