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차은택 “강압수사 없었다”…질문한 대통령측 대리인단 ‘당황’

차은택 “강압수사 없었다”…질문한 대통령측 대리인단 ‘당황’

입력 2017-01-23 17:51
업데이트 2017-01-23 17: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수사 열심히 받겠다고 가족에 약속…언론보도도 겸허하게 수용”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에 증인으로 나선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이 검찰의 강압수사가 없었다고 증언했다.

차 전 단장은 23일 오후 2시 헌법재판소 청사 1층 대심판정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8차 변론에서 “검찰 조사 상황에서 압박감을 느꼈냐”는 대통령 대리인단의 질문에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고, 대한민국에서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면 안 된다는 입장에서 조사받겠다고 했다”며 “그랬기 때문에 강압수사를 받았다고 생각 안 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가족에게 더 이상 수치스러워지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검찰에서 열심히 조사 받겠다고 말했다”고 말했다.

“강압적 수사때문에 죽을 지경”이라며 검찰 수사를 비판했던 ‘비선실세’ 최순실씨와는 극명하게 대비되는 차 전 단장의 증언에 대통령 대리인단은 당황한 듯 강압수사 여부를 재차 추궁했다.

하지만 그는 “검찰 조사를 처음 받아보니까 2~3일은 긴장하고 두려웠고 떨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오히려 검사가 강압적으로 말 안 해 편안한 자세에서 조사를 받았다고 생각한다”며 대통령 측의 강압수사 주장에 선을 그었다.

차 전 단장은 “다시는 일어나면 안 되는 일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냐”는 강일원 주심 재판관의 질문에는 “언론을 보면서 알게 된 몰랐던 사실이나 내가 몰랐던 부분의 퍼즐이 맞춰지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지금이라도 반성하라는 가족들의 말을 듣고 (그런 취지로) 말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에 대한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저에 대한 부분(언론보도)에 대해서는 속상한 부분도 많았다”면서도 “전체적으로 본다면 언론에서도 대한민국에 큰 일이 생겼으니까 (나를) 지탄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