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완의 5·18 최대 난제…‘그날의 발포명령자는 누구’

미완의 5·18 최대 난제…‘그날의 발포명령자는 누구’

입력 2017-01-30 11:06
업데이트 2017-01-30 11: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5·18단체 “전일빌딩 탄흔은 ‘자위권’ 뒤집는 증거…軍 스스로 명예 회복해야”

화창한 수요일이었던 1980년 5월 21일 오후 1시 광주 동구 금남로 전남도청 앞.

대형스피커에서 애국가가 울려 퍼지면서 계엄군으로 투입된 공수부대원들이 마주 보고 대치하던 군중을 향해 일제히 실탄사격을 시작했다.

5·18 민주화운동 주요 사건 가운데 최악의 학살로 손꼽히는 이 날의 발포명령자는 누구인가.

이기봉 5·18기념재단 사무처장은 30일 연합뉴스 통화에서 “도청 앞 발포명령자를 규명하는 일이 5·18의 가장 큰 과제”라고 말했다.

수십 명의 목숨을 앗아간 전남도청 앞 집단발포 책임자 규명을 위한 증언대는 8년이 지나고 나서야 세워졌다.

하지만 1988년 국회 5·18광주민주화운동진상조사특별위원회(광주특위) 청문회에 출석한 신군부 세력은 “발포책임은 군의 자위권 행사에 의한 것”이라며 “아무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없다”는 주장을 폈다.

5·18 당시 집단발포한 11공수여단의 최웅 여단장은 증인으로 출석해 “시민군이 먼저 산발적으로 발포했고 장갑차와 트럭 등을 몰아 계엄군을 향해 돌진하는 상황에서 현지에 있던 안부응 대대장이 자위권행사 차원에서 실탄을 지급하고 공포를 발사하라고 지시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진술했다.

신군부 세력의 이러한 주장은 김영삼 정권 때 두 차례 진행된 5·18 검찰 조사에서도 그대로 인용됐고, 이를 정면으로 뒤집을 증거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광주의 5월 단체는 5·18 당시 군 헬기사격을 사실상 인정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금남로 전일빌딩 탄흔 분석 보고서로 진실 규명의 순간이 다가왔다는 기대를 걸고 있다.

5·18 당시 헬기에서도 동시다발적이 사격이 이뤄졌다는 것은 군이 불특정 다수를 노리고 실탄을 발사했다는 뜻으로 연결된다.

이는 ‘자위권 발동’을 굽히지 않는 신군부 주장에 정면으로 반박하는 증거가 될 수 있다.

이 사무처장은 “발포명령자 규명을 위해서는 군이 작성한 기록이 더 나와야 한다”며 “군은 청문회 전에도 조직적인 은폐를 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37년이 지난 만큼 군이 스스로 명예를 회복하기 바란다”며 “사전에 계획하고 치밀하게 실행했던 집단발포를 인정하고 관련 자료를 모두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계엄군의 집단발포가 있었던 21일 낮 12시 이후 당시 전남도청 앞 계엄군 사이에 있었다는 나경택 당시 전남매일 기자는 “대위 한사람이 통신병에게 계속 ‘발포명령 어떻게 됐어’를 다그쳐 묻는 것을 들었다”며 “10분 후 ‘발포명령’이라는 말 뒤 곧바로 발포가 이뤄졌다”고 증언한 바 있다.

여러 기록에 따르면 5·18 때 황영시 육군참모차장은 강경 진압을 위해 ‘무장 헬기와 전차 등을 동원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