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특검 ‘그물에 걸려든’ 우병우…“문체부 인사개입 의혹 인지수사”

특검 ‘그물에 걸려든’ 우병우…“문체부 인사개입 의혹 인지수사”

입력 2017-01-30 17:10
업데이트 2017-01-30 17: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수사과정서 혐의 포착…본격 수사 돌입·소환 불가피 전망

박근혜 정부의 실세 중 한 명이자 각종 의혹의 배후로 거론돼온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망에 걸려들었다.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좀처럼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던 우 전 수석의 ‘비위’가 특검 수사 중반부에 조금씩 베일을 벗는 모양새다.

특검팀은 30일 지난해 산하기관 등으로 ‘좌천성’ 인사를 당한 것으로 알려진 문화체육관광부 관계자 4∼5명을 참고인으로 불렀다. 우 전 수석의 부당 인사개입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차원이다.

특검 출범 이래 우 전 수석이 직접적인 수사 대상으로 오른 건 이번이 처음이다.

특검팀은 문체부 관계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에 대한 인사가 민정수석실에서 내려온 명단을 토대로 이뤄졌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에 드러나지 않았던 우 전 수석의 비위 단서가 드러난 것이다.

이규철 특검보도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이 부분은 수사과정에서 인지(認知)된 사건”이라고 사안의 성격을 밝혔다.

특검법상 정해진 대상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비위 첩보·수사 정보 등을 토대로 직접 범죄 단서를 잡아 수사에 착수했다는 얘기다.

특검팀은 문체부 관계자들에 이어 조만간 당시 청와대 인사 담당자를 불러 인사 경위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우 전 수석의 인사개입 의혹이 직무 범위를 넘어선 부당행위라는 사실로 확인되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의 피의자로 그를 소환할 예정이다.

이규철 특검보는 “우 전 수석의 소환 시기는 현재로선 예측할 수 없다”면서도 소환은 불가피하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특검팀이 본격 수사에 나서면서 그동안 의혹으로만 남아있던 국정농단 실체의 한 퍼즐이 맞춰질지 주목된다.

우 전 수석은 ‘비선 실세’ 최순실(61)씨의 국정농단을 방조·묵인해 직무를 유기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석수 전 청와대 특별감찰관의 미르·K스포츠재단 내사를 방해하고 그를 해임하는 데 관여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 특검보는 “앞으로의 수사 계획이나 방향은 말할 수 없다. 다른 부분으로의 수사 확대는 그때 가서 판단할 문제”라며 일단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하지만 물꼬가 터진 이상 각종 의혹을 들여다본다는 게 특검팀 내부 기류다.

특검팀은 검찰 특별수사팀에서 우 전 수석의 비위 의혹과 관련한 수사 기록 일체도 넘겨받은 상태다.

이에 따라 우 전 수석 가족회사인 ‘정강’의 자금 유용 의혹, 아들의 의경 보직 특혜 의혹 등에 대한 수사 마무리도 특검팀에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