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순실, 미얀마 대사 인사도 개입 정황…특검, 의혹 추적

최순실, 미얀마 대사 인사도 개입 정황…특검, 의혹 추적

입력 2017-01-30 22:06
업데이트 2017-01-30 22:0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면접 후 낙점’ 의혹…‘원조사업 이권 개입’ 유재경 대사 내일 소환

박근혜 정부 ‘비선 실세’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해외 대사 임명 과정에도 개입한 정황이 포착됐다.

30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최씨가 작년 5월 주미얀마 대사 교체에 관여했다는 단서를 잡고 수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주미얀마 대사는 당시 정통 외교부 관료인 이백순(58)씨가 물러나고 삼성전기 전무를 지낸 유재경(58)씨가 새로 임명됐다.

외교 경험이 전무한 순수 기업인 출신이 곧바로 대사로 임명됐다는 점에서 외교가에선 ‘의문 부호’를 다는 시각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런 수상한 인사 배경에 최씨가 있었던 것으로 특검은 의심한다.

실제 최씨는 대사 교체 두 달 전인 그해 3월 유 대사를 직접 만나 면담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아울러 유 대사 임명이 박근혜 대통령과 최씨의 교감 아래 이뤄진 게 아닌지 들여다보고 있다.

특검이 확보한 안종범(58·구속기소)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의 업무 수첩에는 ‘삼성 아그레망’이라는 문구가 있다.

안 전 수석은 이에 대해 특검에서 “박 대통령이 삼성 출신 임원을 미얀마 대사로 보내라고 지시한 내용을 적은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씨가 유 대사를 면담한 뒤 청와대에 추천하고 박 대통령이 이를 추인한 게 아닌지 특검은 의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특히 최씨의 미얀마 대사 인사 개입이 이권과 관련됐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정부는 작년 공적개발원조사업(ODA)의 하나로 미얀마 K타운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현지에 컨벤션센터를 무상으로 지어주고 한국 업체를 입주시켜 양국 간 교류와 한류 확산의 거점으로 삼겠다는 취지였다.

정부는 이를 위해 외교부 산하 한국국제협력단(KOICA)을 통해 6천500만달러(약 760억원)의 ODA 예산을 책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사업 추진 과정에서 최씨가 특정 업체 대표에게 K타운 프로젝트 대행사로 선정되도록 도와주겠다면서 회사 지분을 넘겨받은 정황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최씨가 자신의 이권 챙기기에 도움이 되는 인사를 미얀마 대사로 낙점한 게 아니냐는 게 특검이 의심하는 부분이다.

특검은 31일 유 대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다. 유 대사는 오전 8시께 입국하면 곧바로 특검에 출석할 예정이다.

특검은 아울러 최씨가 프로젝트 참여를 대가로 회사 지분을 넘겨받은 부분에 알선수재 혐의를 적용해 31일 체포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