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부터 인양바지 2척-선체 연결 시작…“현재까지 날씨 이상無”
짙은 안갯속에서 진행 중인 세월호 인양 작업
안개가 짙게 낀 지난 12일 오전 전남 진도군 세월호 침몰 해역에서 중국 인양업체 상하이샐비지가 세월호 뱃머리(선수)를 5도, 10도 들어올리기 위해 크레인 줄을 바닷속 세월호에 매단 채 막바지 준비작업을 하는 모습. 연합뉴스
1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를 들어 올릴 잭킹 바지선 두 척이 지난 12일 사고해역에 도착했다.
인양 업체인 중국 상하이샐비지는 지난 12일 세월호 양끝 지점에 배치한 잭킹바지의 고정작업까지 마친 상태다.
지난 13일부터는 세월호 선체에 설치해놓은 리프팅빔에 연결했던 인양줄(와이어) 66개를 각각 두 바지선에 절반씩 연결하는 작업을 시작했다.
현재 사고현장에는 인양 작업에 필요한 다른 선박 10여 척도 더 들어와 있다.
해수부는 와이어 연결작업에 보름가량 소요될 것으로 보고 이번 달 말까지 인양 준비를 마치고 다음 소조기인 4월 5일께 첫 인양을 시도할 것으로 전망했다.
변수는 날씨와 잭킹바지 두 척의 균형 유지 여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잭킹바지 두 척은 세월호의 양끝에서 유압을 이용해 와이어를 끌어올리게 되는데 이들 선박 3척에 힘이 균일하게 작용해야만 문제없이 선체가 해수면 위로 떠오른다.
상하이샐비지는 이를 위해 우선 두 바지에 다이나믹 포지셔닝 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DP)을 동원해 바지의 위치를 고정했다.
DP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초음파 신호, 레이더 등을 동원해 해양구조물의 위치를 스스로 탐지한 뒤 프로펠러와 추진기(thruster) 등 추력기를 이용해 구조물 위치를 자동으로 유지하는 장치다.
이후 와이어 연결작업을 마치고 첫 소조기인 4월 5일 전후에 인양을 시도해 성공하면 반(半)잠수식 선박에 세월호를 탑재해 약 80km 거리의 목포신항까지 옮긴다.
조류가 거센 ‘맹골수도’에 있는 세월호 인양작업은 유속이 가장 느려지고 수위도 낮아지는 소조기에만 시도할 수 있다. 소조기는 통상 보름 간격으로 찾아온다.
해수부 관계자는 “인양된 세월호 이송작업에는 최소 15∼20일가량 걸릴 것”이라며 “부두에 배를 거치한 후에는 청소 등 사전준비작업을 거쳐 선체조사에 들어가게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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