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080일만에 항구로 돌아온 세월호… 6일 뭍으로

1080일만에 항구로 돌아온 세월호… 6일 뭍으로

입력 2017-03-31 22:32
업데이트 2017-03-31 23: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류혼합물 등 제거 후 거치·안전 조사… 진입로 확보 후 빠르면 10일 수색 개시

반잠수식 운반선(화이트말린호)에 실린 세월호 선체가 31일 오후 1시 전남 목포신항에 도착해 ‘마지막 여정’을 끝냈다. 출항 1080일 만에 항구로 돌아온 것이다. 세월호는 오는 6일 운반선에서 내려져 땅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이미지 확대
마지막 항해 마치고… 목포신항 도착
마지막 항해 마치고… 목포신항 도착 반잠수식 운반선 ‘화이트말린호’에 실린 세월호 선체가 31일 시민과 유가족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전남 목포신항으로 들어오고 있다.
목포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화이트말린호는 이날 오전 7시 출항해 예정보다 1시간 30분 빠른 오후 1시쯤 목포신항에 도착했다. 새벽부터 비가 내렸지만 파도가 1m 이내로 잠잠해 속도를 더 냈다. 이철조 해수부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브리핑에서 “세월호 선내 유류혼합물 제거와 배수 등의 준비 작업을 거쳐 6일쯤 세월호를 육상에 거치할 것”이라면서 “거치 작업이 끝나면 방역과 선체 안전 조사 등을 거쳐 선체정리 작업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수습자 수습은 세월호 인양의 가장 큰 목적”이라면서 “효율적인 수색과 조속한 수습은 해수부와 세월호선체조사위가 공동으로 지향하는 가치이기에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세월호의 객실 부분을 잘라내 바로 세우는 ‘객실직립 방식’의 수색과 관련해 “합리적인 수준에서 공감대가 형성되면 수색 방식 변경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수색 시기에 대해서는 “미수습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구역을 최우선으로 수색할 수 있도록 선체 진입로를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명확한 수색 개시 날짜는 내놓지 않았다. 앞서 김영석 해수부 장관은 오는 10일쯤 미수습자 수색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현장수습본부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해경 직원 등으로 신원확인팀이 꾸려졌다.

목포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4-01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