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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 개통넘어 경영혁신통한 도약 선언

SR, 개통넘어 경영혁신통한 도약 선언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7-04-18 17:04
업데이트 2017-04-18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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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수서발고속철(SRT) 개통으로 철도경쟁시대를 연 ㈜SR이 경영혁신을 통한 도약을 선언했다.

SR은 18일 서울 강남 수서 본사에서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Re Start SR 2020 경영선포식을 열어 ‘SR 2020 경영 로드맵’(2020 로드맵)을 발표했다. 2020 로드맵은 열차운행을 위한 안전투자, 인건비, 운영비 등을 부담하고 영업이익 실현을 통한 주주 배당을 위해 경영 효율화가 생존을 위한 절체절명의 과제라는 인식을 담고 있다.

수서발 고속철도는 안정된 수익을 보장하는 고속철도 노선이라는 인식과 달리 운임을 10% 저렴하게 책정한 가운데 운송수입의 70%를 시설사용료와 코레일에 위탁비용으로 지급하고 있다. 사실상 가용예산은 매출의 20%에 불과하다.

SR은 경영선포식과 함께 의사결정 구조 축소 및 마케팅전략실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현행 본부장-처장-팀장-실무자의 4단계 의사결정 구조를 본부장-부문장-실무자로 간소화하고, 부문별 책임경영을 강화했다. 특히 적재적소에 우수인재를 발탁하기 위해 직위공모제와 드래프트제를 도입했다. 나아가 직렬 통합과 승진포인트제 등을 도입해 연공서열에 의한 승진제도를 없애고 능력과 성과중심으로 인력을 유연하게 운영할 계획이다.

이승호 대표이사는 “경영여건을 고려할때 SR은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를 통해 작지만 강한 조직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면서 “사업 다각화를 통한 수익 창출과 철도 안전, 사회적 책임 등에도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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