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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눔] 택시기사님, 승객 10명 중 8명은 조용히 가고 싶대요

[생각나눔] 택시기사님, 승객 10명 중 8명은 조용히 가고 싶대요

입력 2017-09-03 22:28
업데이트 2017-09-04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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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안거는 ‘침묵택시’ 어색한 찬반

“두 분은 연인이시죠?”(택시기사), “아닌데요….”(승객)

“요즘 정치판이 한심하게 돌아가죠.”(승객), “아, 네….”(택시기사)
택시를 타면 기사와 승객이 서로에게 불편한 말들을 걸어올 때가 적지 않다. 승객과 기사가 서로 흔쾌히 받아 주면 목적지에 도착할 때까지 이런저런 얘기를 나누게 된다. 하지만 민감한 사생활을 묻거나 의견이 다른 정치적인 사안을 강요할 때는 ‘가시방석’에 앉은 듯 불편한 상황이 이어진다. 심지어 성희롱에 가까운 발언을 하거나 자기주장만 늘어놓다가 언쟁이 벌어지기도 한다.

지난 3월 일본에서 승객과 기사가 불필요한 대화를 하지 않는 ‘침묵택시’가 등장한 가운데 국내에도 침묵택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승객들은 택시를 타고 가는 동안 혼자 생각할 시간을 가질 수 있고, 기사도 억지로 대화를 이어 가며 승객의 비위를 맞춰 줄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취업준비생 백희연(26·여)씨는 3일 “택시를 탔을 때 남자친구가 있는지 사생활을 캐묻는 기사가 있었는데 정말 불쾌했다”며 침묵택시 도입에 찬성했다. 직장인 이모(27·여)씨도 “택시기사와 대화를 나누기 싫어서 택시만 타면 일부러 누군가와 통화를 한다”며 “침묵택시가 어서 도입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이 지난달 21일부터 열흘간 평일 오후 7시 이후 택시를 타려는 승객 110명을 대상으로 무작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79.1%(87명)가 침묵택시에 찬성했고, 20.9%(23명)는 반대했다.

반면 택시기사 102명을 대상으로 침묵택시 찬반 여부를 설문한 결과에 따르면 32.4%(33명)가 찬성했고, 67.6%(69명)는 반대했다.

기사들이 침묵택시에 반대하는 이유는 침묵택시라는 용어를 쓰지 않는 택시들은 마치 손님들에게 일부러 말을 시켜 괴롭히는 택시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사 유모(47)씨는 “사생활도 중요하지만 침묵택시라고 써 붙이는 건 참 씁쓸하게 느껴진다”면서 “승객의 고민거리를 상담해 주는 기사도 꽤 된다”고 말했다. 기사 장모(59)씨는 “하루 종일 운전을 하면서 라디오로 많은 뉴스를 접하다 보니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지는 것 같다”며 “기사와 승객이 서로 심심하지 않게 세상 사는 얘기를 주고받는 게 인지상정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관계자는 “오히려 승객이 먼저 말을 걸어오는 경우도 허다한데 굳이 침묵택시라는 용어를 쓸 필요가 있겠느냐”고 밝혔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도 “침묵택시 도입에 굳이 반대할 이유는 없지만 적극적으로 지지하진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침묵택시가 등장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갈수록 남의 간섭을 기피하고 낯선 사람을 경계하는 경향이 강해진 탓”이라고 진단했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이혜리 기자 hyerily@seoul.co.kr
2017-09-04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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